UPDATED. 2024-04-27 20:00 (토)
 실시간뉴스
서울시, 관광성수기 맞아 각종 불법행위 집중 점검 
서울시, 관광성수기 맞아 각종 불법행위 집중 점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9.27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외국인 관광객과 시민들로 붐비는 서울 중구 명동거리. /뉴스1 
사진 - 외국인 관광객과 시민들로 붐비는 서울 중구 명동거리. /뉴스1 

지난 8월 중국 정부가 한국행 단체여행을 전면 허용한 이후 중국이 처음으로 최장기간의 황금연휴(9월29일~10월6일)를 맞이하며 대규모 관광객이 서울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서울시는 각종 불법 행위를 집중 점검한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관광성수기에 대비해 여행객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서울을 여행할 수 있도록 숙박·교통·가이드·구매요금 등 관광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에 대한 불법 및 불편 사항을 집중 점검하고 건전한 관광질서 확립에 나선다. 

우선 시는 유관기관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불법 가이드와 불법숙박, 부당요금(가격표시의무 위반, 택시 바가지요금 등) 등 관광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위법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서울시관광협회와 한국여행업협회는 9월 동안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이 없는 가이드 고용은 불법임을 안내하고 회원사를 대상으로 자정노력을 촉구한다. 10월부터는 서울시와 자치구가 함께 단체 관광객이 많이 찾는 면세점 등에서 자격증 미소지 가이드의 활동을 합동 점검한다.

도시민박업이 밀집된 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9월부터 시행 중인 서울시‧자치구‧관광경찰 합동 단속은 10월10일까지 이어진다. 내국인 투숙 금지 위반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 및 위생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시는 6개 관광특구를 대상으로 가격표시제 준수 여부 등에 대한 점검을 지난 8월부터 지속 시행해오고 있다. 김포공항 국제선과 인천공항 1,2 터미널, 명동 주변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부당요금 부과 등의 택시 불법영업도 상시 점검 중이다. 

외국인 관광객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지원활동도 진행된다. 서울시는 10월 중 관광불편처리센터를 강남권역에 추가 개소 하는 등 운영을 확대할 예정이다. 관광경찰대는 이달부터 명동 및 동대문 등 주요 관광지를 대상으로 실시해 온 특별 치안 활동을 10월 10일까지 지속 추진한다.

시는 관광성수기에 늘어나는 단체 관광버스 주차 공간을 추가 확보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관광환경을 조성한다. 서울시는 추석연휴 기간 경복궁 인근 적선노외 관광버스 주차장을 무료 개방하는 한편 '서울주차정보' 앱을 통해 바로 사용 가능한 주차정보를 제공한다. 중국 단체관광 성수기에는 도심, 경복궁, 인사동 등 3개 권역에서의 관광버스 불법 주정차 행위도 중점 단속한다.

올바른 관광질서를 확립하고 서울관광의 품격을 높이기 위한 과제들도 차질없이 추진된다. 그동안 서울관광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덤핑관광을 근절하기 위한 관광 옴부즈만 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과잉관광을 방지하고, 지역주민의 정주권 보호를 위해 북촌 지역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황금연휴를 기점으로 대규모 관광객이 서울을 찾으면서 관광시장이 본격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오랜만에 서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좋은 추억만 갖고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현장을 점검하고 불편 요소를 개선해 더 머무르고 싶고 다시 찾고 싶도록 서울관광의 품격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퀸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