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30 (일)
 실시간뉴스
[고향민국] 여주에 ‘가을이 오면’ 3부-여주, 가을의 맛!
[고향민국] 여주에 ‘가을이 오면’ 3부-여주, 가을의 맛!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0.0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2023년 10월 2일 ~ 2023년 10월 5일) ‘고향민국‘은 여주에 ‘가을이 오면’ 4부작이 방송된다.

도도하게 흐르는 맑은 남한강과 비옥한 너른 평야, 사통팔달 이어지는 물길과 도로로 예부터 물류의 중심이었던 고장. 경기 제일의 농경문화를 꽃피운 풍요의 땅, 경기도 여주시다.

농경문화의 터전인 여주평야가 남한강을 따라 펼쳐져 있으며, 선사 유적지에 세종대왕릉인 영릉, 명성황후 생가 등이 있어, 수많은 문화유산을 품은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도시.

풍성하게 곡식이 자라고 맑은 남한강이 흐르는 고장 여주는 천년 전통을 가진 도자기 문화와 남한강을 즐기는 수상스포츠며 패들보드 선수단이 공존하는,독특한 매력이 있는 곳이다.

특히 전국 유일의 쌀 산업 특구인 이곳에선, 가을이 되면 너른 들녘을 황금빛으로 물들이는

아름다운 풍광을 만날 수 있다.

수도권 근방 청정지역인 남한강의 당남섬 등지에선 색색의 가을꽃이 흐드러지고 강변을 따라 이어진 길에는 단풍이 절경, 자전거 여행객들은 깊어가는 가을을 온 몸으로 만날 수 있다.

아주 특별한 고장 여주에서 시작되는 가을 이야기를 만나본다.

여주에 ‘가을이 오면’ 3부 ‘여주, 가을의 맛!’은 4일(수) 저녁 7시 20분, EBS1TV에서 방송된다.
 

3부. 여주, 가을의 맛! – 10월 4일 (수) 저녁 7시 20분

사랑이 넘치는 동갑내기 부부의 고구마 농장.

제철 작물로 풍성한 여주의 가을, ‘붉은 보석’이라 불리는 여주 밤고구마는 남부지방보다 일교차가 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당도가 높아 '꿀 고구마'로 불리며 사랑받고 있다.

육질이 단단하며 군밤처럼 달콤한 것이 특징인 여주 밤고구마.

이 달달한 밤고구마처럼 유독 사랑이 넘치는 한 농장이 있으니. 바로 노규용, 강병화 부부가 운영하는 7만여 평의 고구마 농장이다.

아내 병화 씨는 서울에서 간호사 생활을 하다가 주윤발을 닮은 중학교 동창 규용 씨에게 반해 결혼하게 됐다는데~

”당신도 예쁘고, 고구마도 예쁘고~ “

어린아이처럼 티격태격 장난을 치면서도 살뜰히 서로를 챙기며 고구마를 수확하는 두 사람.

규용 씨가 밤고구마 외에도 재배하는 게 있으니, 바로 잎과 줄기를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신품종이다.

고구마 줄기로 물김치를 비롯해 나물 무침, 볶음까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막둥이 딸 지연이와 함께 고구마로 한가득 차린 점심을 먹는 규용 씨네 가족.

”여주는 잘생긴 남편과 앞으로도 계속 농사지으면서 열심히 살고 싶은 곳이에요“

덩굴 아래 열리는 고구마들처럼 행복이 주렁주렁 열리는 규용 씨의 고구마 농장 이야기를 들여다본다.
 

 

운명적이고도 이색적인 만남, 가지와 커피

클래식이 흘러나오는 연구소에서 맨발로 커피를 만들고 있는 괴짜 분위기의 한 사람.

연구원 복장으로 커피 내리는 일에 몰두하고 있는, 일명 ‘가지 커피’를 개발한 곽철 씨다.

여주 특산물인 가지에서 좋은 성분을 추출해 커피 정제수와 섞어 내리는 방식의(콜드브루) 가지 커피. 커피 본연의 맛을 잃지 않으면서 목 넘김이 순하고 부드럽다고 한다.

등외품 가지를 사용해 커피를 생산해 농가와의 상생을 도모하는 곽철 씨.

가지를 활용한 이색적인 커피를 개발한 곽철 씨를 찾아가 본다.

퀸 박소이기자 사진 EBS '고향민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