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40 (토)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가을 명랑운동회 1부 - 즐거운 산골 유학
[한국기행] 가을 명랑운동회 1부 - 즐거운 산골 유학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0.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10월 9일~10월 13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가을 명랑운동회’ 5부작이 방송된다.

선선한 바람 불어 오기 시작하면 아이들 마음도 부풀어 오른다. 그날이 오기만을 얼마나 기다렸던가.

기운찬 함성에 가슴 뛰던 가을 운동회. 때론 마냥 즐거운 아이처럼, 때론 투지 넘치는 국가대표처럼, 순수한 열정과 열렬한 응원으로 하나 되는 시간. 높고 푸른 하늘 아래 저마다의 운동회가 펼쳐진다.

오늘(9일) <한국기행> ‘가을 명랑운동회’ 1부에서는 ‘즐거운 산골 유학’ 편이 방송된다.

 

1부. 즐거운 산골 유학 – 10월 9일 (월) 밤 9시 35분

소백산 국립공원, 깊은 골짜기 입구에 위치한 충북 단양의 한드미마을.

이 곳 어르신들에게는 특별한 손자들이 있다. 바로, 마을로 유학 온 산골 유학생들이다.

대부분 도시 출신인 아이들은 시골에서 텃밭도 가꾸고 마을 어르신들과 가족처럼 어울려 지내며 함께 살아가는 농촌살이를 경험한다.

추수를 앞둔 가을의 어느 날, 아이들과 마을 주민들이 한데 모여 설레는 마음으로 무언가를 준비하는데.

바로, 오늘이 가을맞이 특별 행사인 마을 운동회가 열리는 날이기 때문이다.

이날만을 기다려 왔다는 산골 유학생들. 청팀, 홍팀으로 팀을 나누고 마을 어르신들의 응원과 참여를 받으며 운동장을 힘차게 내달리기 시작한다.

2인 3각 경기부터 줄다리기, 이어달리기 등 높고 푸른 가을 하늘 아래, 기운찬 함성과 호각 소리가 끝없이 울려 퍼진다.

열심히 땀 흘린 후, 모두 모여 아이들이 이른 아침부터 고사리손으로 싼 김밥을 맛보며 추억을 되새긴다.

산골 유학생들 덕분에 분위기가 활기차게 변했다는 한드미마을.

아이들의 왁자지껄함과 어르신들의 웃음소리가 함께 하는 정겨운 마을로 떠나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