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8:05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거기 뭐 있어요?! 라오스 3부-‘루앙프라방에서 아침을’
[세계테마기행] 거기 뭐 있어요?! 라오스 3부-‘루앙프라방에서 아침을’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0.1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2023년 10월 9일 ~ 2023년 10월 12일) ‘세계테마기행‘은 ’거기 뭐 있어요?! 라오스‘ 4부작이 방송된다.

순수한 웃음을 간직한 나라, 우리가 잃어버린 행복이 라오스에 있다! 우리가 찾던 오래된 행복이 라오스에 있었다!

국토의 70%가 산으로 이루어진 나라, 대관절 거기 뭐가 있길래? 여행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걸까! 그 이유는 ‘사람’이다. 라오스 사람들의 순수한 미소 속에서 우리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았다!

청춘의 놀이터, 방비엥. 추억이 담긴 맛의 도시, 비엔티안. 신성한 아침의 도시, 루앙프라방.

나의 살던 고향 같은, 타켁. 탐험가 남영호와 거기, ‘라오스’로 떠난다.

‘세계테마기행‘ ’거기 뭐 있어요?! 라오스‘ 3부 ‘루앙프라방에서 아침을’은 EBS1TV에서 오늘(11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제3부. 루앙프라방에서 아침을 – 10월 11일 수요일 오후 8시 40분

우돔싸이(Udomxay)의 반틴시장(Talat Ban Tin)에서 시작하는 이번 여정.

시장은 라오스의 많은 고산족을 만날 수 있는 자리. 용안(Lam Yai)을 파는 타이담족 여인의 유쾌한 장사법을 만났다.

라오스는 공식적으로 50여 개 소수민족의 나라. 그들의 삶을 보면 라오스가 보인다. 고산마을을 찾아가다 몽족을 만났다.

해발 650m의 고지대에 자리를 잡고 대대로 살아가는 사람들. 마을 초입부터 풍기는 기분 좋은 냄새를 따라가니, 한 아이의 생일을 축하해 주는 행사가 열렸다. 마을 주민들은 갑작스러운 외지인의 방문에도 한마음 한뜻으로 반겨준다.

무앙싸이(Muang Xay) 기차역에서 라오스 최초의 기차, 라오스-중국 철도(Laos-China Railway)를 탄다. 차로 다니던 라오스 사람들에게 기차는 신세계를 열어주었다!

기차가 향한 곳은 라오스의 정신적 고향 루앙프라방(Luang Prabang).

이른 아침부터 주홍빛 장삼을 입은 동자승의 딱밧(Tak Bat, 탁발) 행렬이 거리를 수놓는다.

동남아시아에서 두루 행해지는 탁발이지만 루앙프라방의 탁발이 특별한 것은 650년간 이어온 전통, 전국 최대 규모로 남다른 신성한 아침의 기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오전 5~7시까지 행해지는 탁발을 보려면 늦잠 주의. 탁발 다녀온 승려들을 만나기 위해 푸콰이사원(Wat Phu Khuay)으로 간다.

아침에 더 활기찬 포시시장(Talat Phosy)에서 만난 라오스 길거리 음식! 라오스 시장 방문 시 필수라는 전통 코코넛 빵 카오놈꼭(Khao Nom Kok), 밥을 곁들여 먹는 것도 비슷한 라오스식 고추장 째오벙(Jaewbong), 자리에서 직접 즙을 낸 라임 주스까지 이색적이지만 입맛에는 꼭 맞는다.

과거 라오스 왕이었던 시사방봉의 이름을 딴 시사방봉거리(Thanon Sisavang Vong).

프랑스 점령 시절 지어진 건물들은 이국적인 거리 풍경을 자아내며 라오스의 어떤 도시와도 다른 풍경을 만들어 낸다.

우직한 금슬을 자랑하는 선장 부부와 함께 떠난 메콩강(Menam Khong) 유람.

배를 타고, 루앙프라방 최고의 명소 꽝시폭포(Tad Kuang Si)로 향한다. 우기의 꽝시폭포는 건기의 에메랄드 풍경과 또 다른 위엄을 자랑하는데... 여행자에게 걸음마다 새로운 광경을 선사한다.

메콩강 위에 떠 있는 방갈로 식당에서 맛본 신닷(Sin Dat). 신닷은 베트남전쟁 때 한국 사람이 요리법을 전수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한국식 변형 요리. 라오스 사람들에게 특히 사랑받는 외식 메뉴다.

튜빙 또한 메콩강의 남만을 즐기는 방법이다. 어린 시절로 돌아간 듯 튜브의 몸을 싣고 유유자적 메콩강을 떠내려가 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