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25 (일)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알바 중개사이트와 위험한 면접-짱구맨 추적
[그것이 알고싶다] 알바 중개사이트와 위험한 면접-짱구맨 추적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0.1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4일)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알바 중개사이트에서 면접 후 극단선택을 한 스무살 S양 사건을 다룬다.

부모님 부담을 덜어주려고 주말 알바를 찾던 S양. 그러나 아르바이트 중개사이트를 통해 면접을 간 곳에서 면접본 사장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그 사건의 충격으로 결국 스무살 꽃다운 인생을 내려놓은 S양.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충격적인 S양 비극을 통해 아르바이트 중개사이트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점검해본다.

# 스무 살 꽃다운 청춘의 극단 선택

지난 5월의 따사로운 봄날, 부산의 한 아파트에서 여성이 추락해 사망했다. 경찰에 의해 신원이 확인된 여성은 불과 20살의 S양. 올해 2월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S양은 원하던 대학에 가지 못해 재수학원에 다니고 있었는데, 이날 오후 학원에서 조퇴를 한 뒤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됐다. 학창시절 전교회장으로 뽑힐 만큼 책임감도 강했고, 전교 1등을 할 정도로 성적도 우수했다는 S양. 장래희망인 건축사를 꿈꾸며 열심히 재수학원 종일반에 다녔다는 스무 살 청춘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그날 학원에서 조퇴한 S양은 자신의 공부방 책상 위에 가방과 휴대전화를 올려뒀는데, 방 안에서 유서와 같은 죽음을 짐작할 단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게다가 휴대전화도 완전히 초기화되어 내용이 모두 지워진 상태였다. 화목한 가정환경에 친구도 많았고, 성적을 비관하거나 재수생활에 대한 스트레스를 표출한 적도 없었던 S양이었기에 황망할 수밖에 없었던 가족들. 그런데 장례식장을 찾은 S양의 두 친구가 놀라운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사망 당일 S양이 산부인과에 갔는데, 성병(性病) 진단을 받았다는 것이다.

# 스터디카페 총무 알바를 찾았다는데...

두 친구에 따르면, 사망하기 한 달 전쯤 S양은 부모님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주말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에 A아르바이트 중개 사이트에 구직을 희망하며 이력서를 올렸는데, 한 남성이 스터디카페 총무를 구한다며 연락을 해왔다는 것이다. 카페 관리를 통해 용돈도 벌면서 공부도 할 수 있어 젊은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았기에, 설레는 마음으로 B스터디카페로 면접을 보러 갔다는 S양. 그런데 충격적이게도 면접을 본 남성에게 성폭행을 당했고, 이로 인해 성병에 걸렸다는 것이다.

“남자 두 명이 문을 막고 있었고,

면접 본 사장이 갑자기 자기 입에 키스를 했다고….”

- S양 친구 인터뷰 中 -

친구들에 따르면, S양을 면접 본 남성은 자신이 여러 다른 가게를 운영한다며 S양을 어딘가로 데리고 갔다고 한다. 장소에 대해 S양이 남긴 단서라고는, 그곳에 철창과 철문이 있었고 방 안에는 소파와 침대가 있었다는 것뿐이다. 그곳에서 면접 본 남성에게 성폭행을 당했는데, 다른 남성 2명이 문을 막고 있었다고 한다. 범행이 일어난 장소는 어디이고 S양을 데려가 성폭행을 한 남성은 대체 누구일까. 문을 막고 있었던 또 다른 남성 둘의 정체는 무엇이며, 세 남성은 어떤 관계인 걸까.

 

# 아르바이트 중개 사이트, 짱구맨은 누구

제작진은 A아르바이트 중개 사이트에 구직 이력서를 올렸다가 비슷한 경험을 한 여성들이 있는지 찾아 나섰는데, ‘아르바이트 자리가 있으니 B스터디카페에서 면접을 보자’고 연락해온 한 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의 메신저 프로필 사진은 일본 만화 캐릭터인 ‘짱구’였는데, S양 사례와 유사하게 제보자들에게 더 좋은 아르바이트 자리가 있다며 자리를 옮길 것을 제안했다고 한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이른바 ‘짱구맨’이 B스터디카페에서 최소 6개월 동안 20대 초반 여성 200여 명을 상대로 면접을 진행한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짱구맨’이 찍힌 영상을 단독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

‘짱구맨’은 A아르바이트 중개 사이트에서 어떻게 이렇게 자유롭게 활보할 수 있었을까. 그리고 구직 이력서를 올렸을 뿐인 S양의 비극의 원인을 진단해본다.

오늘(14일)밤 11시 20분에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꽃다운 청춘 S양에게 일어난 그날의 비극을 추적한다.

아르바이트 면접을 빌미로 여성들을 착취한 ‘짱구맨’의 정체와 그 공범들을 파헤친다. S양은 왜 스무 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야 했던 걸까. 연출 김재환, 글/구성 신진주.

퀸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