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25 (토)
 실시간뉴스
기준금리 3.50%로 6연속 동결 … 금리 인하 미뤄질 가능성 시사
기준금리 3.50%로 6연속 동결 … 금리 인하 미뤄질 가능성 시사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0.19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3.50%로 6회 연속 동결하면서 기준금리 인하 시점이 당초 예상보다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시사했다.

국제유가 상승과 고환율, 이스라엘-하마스 사태 등 중동 정세 불안까지, 물가를 밀어올리는 대내외 압력이 커졌기 때문이다.

한은은 국내 물가 상승률이 금리 인하 논의를 시작할 수 있는 기준점인 2% 수준으로 안정되기까지 당초 예상보다 오래 기다려야 할 것이라는 분석을 공개적으로 내놨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9일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개최하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 2월, 4월, 5월, 7월, 8월에 이은 6회 연속 동결이다.

이로써 올해 1월 마지막 인상 이후 약 9개월 동안 같은 수준의 기준금리 운용이 이어지게 됐다.

금통위는 코로나19 확산 당시인 2020년 기준금리를 0.5%까지 내린 이후 2021년 주요 선진국보다 먼저 긴축에 돌입해 1년 반 동안 10회, 총 3%p에 달하는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하지만 2월부터는 금리 인상 페달에서 발을 떼고 추가 인상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한은이 이번에도 기준금리를 조정하지 않은 것은 금리를 올리기도 내리기도 어려운 대내외 환경 때문이다.

국내 물가 상승률이 3%대로 확대됐고 중동 내 분쟁으로 인해 국제유가가 오른 데다 가계부채가 계속 부풀고 있지만, 여전히 냉랭한 경기와 향후 경기 회복 불확실성, 금융 불안 우려 등을 고려해 금리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통위는 이번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주요국의 통화긴축 기조 장기화,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 등으로 물가·성장 전망 경로의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진 가운데 물가 상승률의 둔화 속도가 당초 예상보다 완만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가계부채의 증가 흐름도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이어 "추가 인상 필요성은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금통위가 이번에 주로 살펴본 금리 결정 요인은 단연코 '물가'였다.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9월 3.7%로 안정 목표인 2%를 크게 웃돌았다. 그러나 한은은 이번 결정문에서 물가 오름세가 연말이면 3% 초반으로 다시 하락해 완만한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제는 물가 안정 시점이다. 한은의 물가 안정 목표인 2% 상승률에 언제 수렴하느냐가 향후 금리 인하 시점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금통위는 "높아진 국제유가와 환율의 파급영향, 이스라엘·하마스 사태 등으로 물가의 상방 리스크가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으로 수렴하는 시기도 당초 예상보다 늦춰질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즉, 최근 대내외 불안에 따라 물가 상방 압력이 높아져 금리 인하 시기가 지연될 수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를 점검하면서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 경제는 성장세가 점차 개선되는 가운데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아진 상황"이라며 "따라서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기조를 상당 기간 지속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갈 것이고 이 과정에서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 금융 안정 측면의 리스크와 성장의 하방 위험, 가계부채 증가 추이,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 양상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금리 동결로 인해 한미 정책금리 역전 폭은 사상 최대인 2%포인트(p)를 유지했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연말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남아 있어 금리차 추가 확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금통위의 이번 동결 결정은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

<뉴스1>이 금통위를 앞두고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증권사 소속 전문가 10명은 전원 동결을 예상했다.

금융투자협회 조사에서도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 중 90명이 동결을 예상했다. 인상을 내다본 응답자는 10명으로 나타났다.

 

[퀸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