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7:50 (일)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달콤함을 빚다-맛있는 튀르키예3 3부
[세계테마기행] 달콤함을 빚다-맛있는 튀르키예3 3부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0.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달콤함을 빚다-맛있는 튀르키예3 3부

 

이번주(2023년 10월 23일 ~ 2023년 10월 26일) ‘세계테마기행‘은 ’맛있는 튀르키예3‘ 4부작이 방송된다.

튀르키예 세 번째 여정은 수확의 기쁨과 풍요가 깃든 맛있는 가을 속으로 떠난다. 중부 아나톨리아 고원지대에서부터 남부 지중해 연안까지 올가을, 다채로운 색으로 물든 튀르키예를 만난다.

광활한 들녘을 가득 채운 노란 물결 코니아. 작열하는 태양 빛에 맛있게 익어가는 아다나.

달콤한 포도 향기로 계절을 맞는 마니사. 가을에서 겨울로 계절을 준비하는 노마드의 땅 안탈리아.

수확기에만 만날 수 있는 풍성하고 정겨운 풍경들과 그곳에서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을 찾아 음식 전문 블로거, 정남희 작가와 함께 떠나보자!

‘세계테마기행‘ ’’맛있는 튀르키예3‘‘ 3부 ’달콤함을 빚다‘ 편은 EBS1TV에서 오늘(25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제3부. 달콤함을 빚다 – 10월 25일 오후 8시 40분

튀르키예 서부, 멘데레스강 골짜기 가운데에 위치해 고대부터 기름진 땅으로 알려진 도시, 아이딘(Aydın). 그곳에 가지로 유명한 마을, 나질리(Nazilli)가 있다.

마을에 들어서자마자 마른 가지가 눈에 들어온다. 도로를 달리는 가지 실은 트럭들과 할당받은 가지를 골목에서 다듬는 주민들, 그야말로 마을 전체가 가지로 가득하다.

튀르키예 전역은 물론 해외까지 수출한다는 나질리의 보랏빛 풍요에 흠뻑 빠져본다.

그런가 하면 담수호인 바파호수(Bafa Gölü)에선 장어잡이가 한창이다. 멕시코 사르가소 만에서 번식해 약 7천km를 헤엄쳐 이곳으로 온다는 장어는 대부분 한국으로 수입된다고 한다.

담백한 장어구이로 몸보신을 한 뒤 술타니예(Sultaniye)의 고장, 마니사(Manisa)로 향한다.

술타니예는 과거 오스만 제국의 주요 수출 품목이었던 포도의 한 종류. 씨가 없고 당도가 높아 술타니예로 만든 건포도는 술타나(Sultana)라는 별도의 이름으로 불린다고 한다.

투명한 연두색에서 갈색으로 태양 빛에 농익어가는 술타나의 다채로운 색감이 환상적이다.

이어지는 여정은, 튀르키예에서 배로 20분 만에 닿을 수 있는 섬, 그리스의 메이스 섬(Meis Adası)이다.

바다가 허락해준 시간 동안에만 들어갈 수 있는 신비한 빛깔의 푸른 동굴 안에서 꿈같은 시간을 보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