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45 (토)
 실시간뉴스
세운지구, 직장·주거 혼합 도심으로 탈바꿈 ... 축구장 20개 녹지축도 조성
세운지구, 직장·주거 혼합 도심으로 탈바꿈 ... 축구장 20개 녹지축도 조성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0.2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운재정비촉진구역 사업 조감도
세운재정비촉진구역 사업 조감도

서울 중구 세운지구에 축구장(7140㎡) 20개 합친 규모에 달하는 약 14만㎡의 녹지 축이 조성된다.

도심의 가장 낙후한 세운지구가 일과 삶의 공존, 직장과 주거가 혼합된 '직·주·락' 도심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이 담긴 종묘~퇴계로 일대 '세운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오는 25일부터 11월8일까지 공람한다고 24일 밝혔다.

세운재정비촉진지구는 도심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0여 년 전인 2006년 청계천 복원을 계기로 세운상가와 주변 지역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했지만, 박원순 전 시장 재임 당시 '재생'과 '보존'에 방점을 두면서 재개발이 좌초됐다.

세운지구에는 30년 이상 된 노후 건축물이 97%에 달하며, 붕괴, 화재 등에 취약한 목조 건축물도 57%에 이른다. 이들 건축물 중 40% 이상이 현 소방시설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며, 화재 시 소방차 진입에 필요한 최소폭 6m가 확보되지 않는 도로도 65%에 달한다.

특히 박 전 시장은 난개발을 막는다며 세운지구를 총 8개 구역 171개 부지로 잘게 쪼갰다. 구역별로 도로 등 기반 시설 확보가 어렵고 높이 등 각종 건축규제로 사업실행력이 낮아 지금까지 24개 구역만 사업이 추진되고 147개 구역은 정비구역 해제에 직면했다.

서울시는 이들 147개 구역을 23개 구역으로 통합하고 규제를 완화해 민간 재개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우선 '녹지 생태 도심' 실현을 위해 세운상가, 청계상가, 대림상가, 삼풍상가, PJ호텔, 인현(신성)상가, 진양상가 등 상가 7개군을 단계적으로 공원화한다. 이렇게 되면 지구 내 약 13.9만㎡에 달하는 녹지가 확보된다.

이를 통해 북악산에서 창덕궁과 창경궁, 종묘, 남산으로 이어지는 녹지 축이 조성되고 종묘 등 역사문화자산을 보다 돋보이게 하는 역사 경관 측이 만들어진다. 특히 종로에서 퇴계로에 이르는 거대한 상가 군이 녹지로 전환되면 단절된 도심의 동서 간 흐름도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세운지구는 '직·주·락' 도심으로 탈바꿈한다. 을지로 일대에 최고 30~40층 높이의 빌딩을 짓고 100만㎡ 이상의 신산업 인프라를 공급한다. 시는 중심상업지역에서 일정 규모의 벤처창업 용도를 의무화해 다양한 기업과 창조적 인재들이 모이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 약 1만 가구의 쾌적한 도심 주거단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충무로 일대 민간 재개발 시 공연장 등 문화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공공에서는 을지로 일대 도심공원 하부에 1200석 규모의 대규모 뮤지컬 전용 극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시는 세운상가군 전체를 존치정비구역(공원용지)으로 지정한 후, 향후 주변 개발과 연계해 기부채납을 받거나 통합재개발 등을 통해 공원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다만 을지로 일대가 중심상업지역으로 고밀개발 되면 시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원과 문화·여가 시설 공급이 필수적이므로 삼풍상가와 PJ호텔은 도시계획시설 공원으로 결정해 지역에 필요한 기반 시설을 우선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안에는 지역 영세사업자에 대한 다양한 대책도 포함됐다. 시는 재개발 시 민간사업자가 이들 영세사업자에 대한 법적인 보상 외에 임시상가 설치, 우선 분양권·임차권 제공 등 세입자 대책을 마련하는 경우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또 기존 영세사업자들이 재정착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공공임대상가를 공급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중구 산림동에는 지하 1층~지상 6층, 연면적 4235㎡의 규모의 상생지식산업센터가 조성됐다. 총 58호의 공공임대상가가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수정 가결된 5-1·3구역 촉진 계획에도 제조업 세입자가 입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상가 건립 방안이 포함됐다.

여장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종묘~퇴계로 일대가 녹지생태 도심 재창조 전략의 핵심 선도 사업인 만큼 신속하게 정비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퀸 김정현 기자] 사진 서울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