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50 (토)
 실시간뉴스
안성시, 작은도서관 생태계 활성화‥“독서·교육·문화의 장으로”
안성시, 작은도서관 생태계 활성화‥“독서·교육·문화의 장으로”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3.10.2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면 1도서관 연계 평생학습 구축·특화 도서관 운영·맞춤형 책 꾸러미 지원 등

김보라 시장, “누구나 찾고 싶은 도서관으로 탈바꿈‥시민 행복 업그레이드”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누구에게나 열린 도서관’을 화두로 독서와 평생교육, 문화생활이 조화된 활발한 도서관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9월, 시는 1면 1도서관 건립사업의 일환으로 양성면, 미양면에 이은 3번째 작은도서관인 원곡작은도서관을 개관했으며, 지역별 특성과 수요를 기반으로 맞춤형 평생학습, 주민 참여프로그램, 문화 콘텐츠 제공, 소모임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 중이다.

이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인 도서관의 역할을 강화하는 동시에, 교육과 문화가 취약한 면 지역에 세대별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며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지역사회를 뒷받침하고 있다.

원곡작은도서관은 원곡면 행정복지센터 3층에 마련돼 편안한 독서환경과 도서 대출은 물론, 가을맞이 시 낭독과 커피 교육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책을 활용해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미양행정복지센터 3층에 조성된 미양작은도서관은 5,300여 권의 도서를 소장한 자료실과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미양공작소, 이색 공간인 우리 마을 부엌 등으로 구성됐으며 유아부터 청소년과 부모, 어르신 등 세대별 맞춤형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양성작은도서관은 양성면사무소 3층에 위치해 상호대차 서비스로 관내 모든 도서관에 있는 책을 볼 수 있고, 사서가 직접 읽고 써 놓은 추천 글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강화하고 있으며, 독서동아리와 미술, 공예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보개도서관과 아양도서관 등 2곳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특화도서관을 운영한다.

보개도서관은 책문화센터로 특성화한 가운데 ▶독립출판 프로그램을 통한 개인 창작활동 등을 지원하고, 영어특화도서관인 아양도서관은 ▶영어장서 구축 및 전자책 구독서비스, ▶영어 체험 동화마을 및 원어민 그림책방 등을 추진한다.

또한, 관내 도서관을 중심으로 영아와 어린이,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나이에 적합한 도서를 선별해 묶음 단위로 대출하는 맞춤형 책 꾸러미 서비스를 운영하고 정보취약계층에게 도서 배달 및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희망하는 도서를 지역서점에서 빌리고 반납하는 ▶지역서점 바로대출시스템 , ▶훼손 도서 교체 및 신규 도서 구입, ▶우리동네 지역서점 스탬프 투어, ▶안성시 독서 마라톤 대회, ▶도서관 인문학 강연 및 독서 동아리 운영 등 분야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진행한다.

김보라 시장은 “지역의 도서관은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으로 문화와 교육 등 공동체의 기반이 돼야 한다”며 “지식과 희망의 광장인 도서관에서 꿈과 상상력을 높이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며,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시민 행복을 높이는 원천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서관 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검색창에 안성시 도서관을 검색하거나 안성시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퀸 최하나 기자 사진 안성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