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20 (일)
 실시간뉴스
[명의] '통풍' 원인은 술과 고기?
[명의] '통풍' 원인은 술과 고기?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0.2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년 사이 환자 수가 43만여 명에서 50만여 명으로 증가한 이 병!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관절염의 일종인 통풍, 어째서 꾸준히 환자 수가 증가하는 것일까?

통풍 환자, 최근 5년간 7만명 증가!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들고 발을 땅에 딛기 어려울 만큼 매우 고통스러운 병, 통풍. 통풍 환자는 2018년부터 2022년 사이 43만여 명에서 50만여 명으로 18.2%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통풍의 통증은 며칠 동안 지속되다 사그라들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기면 치료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 통풍을 방치하면 할수록 관절 구석구석 요산이 축적되고 결국 수술을 받아야 하는 단계까지 병이 악화할 수도 있다.

왜 통풍에 걸릴까? 원인은 술과 고기?

통풍 환자 중에는 치맥, 고기, 내장 음식 등의 음식을 과도하게 즐겼다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흔히 통풍이라고 하면 이른바 ‘치맥’을 떠올릴 정도로 치킨과 맥주를 대표적인 원인으로 생각하기도 하는데 과연 이런 음식들이 통풍의 적일까? 통풍은 어떤 병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EBS <명의> ‘술이랑 고기 좀 먹었더니, 통풍?’ 편에서는 통풍의 단계별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그 예방법을 류마티스내과 신기철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어느 날 갑작스럽게 찾아온 강한 통증... 무엇이 원인일까?

술을 좋아해 매일 술을 먹었던 60대 중반의 한 남성. 그는 술과 함께 기름진 고기도 먹었다. 한 번 먹을 때 고기와 술을 많이 섭취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발에 심한 통증을 느꼈다. 걷지 못할 정도로 아파서 병원에 내원하였다. 음식을 맛있게 먹을 때에는 통풍이 찾아올 줄 몰랐다.

일상에서 먹는 치맥, 삼겹살, 내장류 고기... 적당히 먹지 않고 폭음, 폭식하면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런 음식들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퓨린은 모든 음식에 들어 있는 물질인데 특히 등푸른생선이나 내장류, 고기, 맥주 등에 많다. 퓨린은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만든다. 퓨린이 음식물을 통해 몸으로 들어가 대사되고 난 후 생기는 최종 산물이 요산이다. 혈액 내에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 백혈구는 요산 결정을 이물질로 여겨 공격한다. 이때 나오는 염증 물질이 통풍 환자들의 통증의 원인이 된다.

 

계속 통증을 참고 넘어간다면...? 관절이 상할 수도 있다!

민물장어를 좋아해 거의 이틀에 한 번꼴로 장어를 먹던 60대 초반의 한 남성. 몇 년간 발에 통풍을 앓았고 통증이 심해질 때면 늘 진통제를 먹으며 버티곤 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졌기 때문에, 더 이상의 치료는 받지 않았다. 하지만 그렇게 근원적인 치료를 미루는 새 통풍은 더 악화했다. 통풍 결정과 염증 물질이 굳은 조직인 ‘결절’이 발가락 관절에 쌓이기 시작한 것이다. 딱딱한 혹이 생긴 것처럼 발가락 한쪽이 툭 튀어나와 커졌고, 발의 모양도 전체적으로 변형됐다.

통풍은 한 번 통증이 시작되면 수일 정도 통증이 지속되지만, 며칠 지나면 통증이 사라진다. 통증이 얼마 동안의 시간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기 때문에, 병원에 가거나 치료를 받지 않고 진통제만 먹으며 버티는 환자도 있다. 아무런 증상이 없는 기간에는 통풍이 완치된 것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이렇게 여러 차례 통증을 반복해 겪다 보면 갈수록 관절에 결절이 쌓여 관절 주변이 붓고 튀어나올 수 있다. 과연 관절에 쌓이는 통풍 결절은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결절이 쌓이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통풍, 심근경색을 부를 수도 있다

주말농장에서 일을 하다 갑작스럽게 쓰러진 70대 중반의 한 남성. 물을 가져다주러 찾아온 동료가 쓰러진 그를 발견하고 구급차를 부르지 않았더라면 목숨이 위태로웠을 수도 있었다. 다행히 그는 관상동맥에 스텐트 시술을 받고, 무사히 회복됐다. 그의 병명은 심근경색이었다. 그 일이 있고 난 후에야 통풍과 심근경색이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통풍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을 때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통풍이 있으면 건강한 사람 대비 허혈성 질환은 1.86배, 심근경색은 3.25배, 뇌혈관 질환은 1.55배 증가한다. 또한 통풍은 고혈압, 고지혈증, 복부비만, 당뇨 등 대사질환과도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다. 따라서 통풍 환자는 신체 건강을 지속해서 관리해야 하며, 의사와 협력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류마티스내과 신기철 교수와 함께 통풍 치료의 해법을 찾아본다.

EBS <명의> ‘술이랑 고기 좀 먹었더니, 통풍?’ 편은 오는 27일 (금) 밤 9시 55분, EBS1TV에서 방송된다.

퀸 박소이기자 사진 EBS '명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