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35 (일)
 실시간뉴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걱정, 정부는 "신뢰하라" 말 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걱정, 정부는 "신뢰하라" 말 뿐
  • 지현애 기자
  • 승인 2023.10.2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 최민호 세종시장 정면 비판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이 25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입장 표명은 없고, 정부 신뢰하라는 말 뿐"이라며 최민호 세종시장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 의장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재방류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다시 높아진 가운데 먹거리 안전에 세종시가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수산물 믿고 먹을 수 있는지를 세종시장은 답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는 지난달 최 시장의 기자간담회 발언을 겨냥한 것이다. 당시 최 시장은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중앙정부 판단을 신뢰해야 한다"며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와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맞지도 않거니와 효과적이지도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의회가 '독도의 날'을 맞아 '세종시의 수산물 및 가공품 안전을 위한 세종시 대응'을 점검한 결과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시의회의 '수입 수산물 관련 자료 및 단속 실적' 자료 요청에 세종시는 '관리 중인 해당 통계자료는 없다'고 회신했다. 또 지난 달 일본 핵발전소 오염수 방류 이후 최근까지 관계부서 간 논의도 전무했다.

전담 인력도 사실상 없었다. 수산물 원산지 단속의 경우 '자연재난과(1명)' '동물위생방역과(1명)’에서, 일반 식품은 '보건정책과(1명)'에서, 공공급식은 '로컬푸드과(1명)'와 교육청이 비정기적으로 수거해 '보건환경연구원(1명)'이 검사하는 구조였다. 해당 담당도 2~3개 업무를 병행하는 상황이고, 전담 인력확충, 검사 건수 확대, 조사 결과 시민 공개 등에 대한 검토도 없다는 게 이 의장의 주장이다.

부산, 경남, 경북, 충남 등 타 지자체의 경우 후쿠시마 방사능 대응 전담 부서를 구성하고, 검사장비와 인력도 대폭 확충해 검사 결과를 매일 공개하고 있다.

이 의장은 "일본산 수산물과 가공품 안전성에 대해 윤석열 정부가 미온적이고 형식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세종시만큼은 정부 따라 미온적 대응만 할 것이 아니라 시민을 위해 제 목소리를 내고 선제적 조치를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최 시장은 지금이라도 수입·유통 수산물에 대해 철저한 대응과 먹거리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현애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