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40 (토)
 실시간뉴스
이화여대, 세계적 북핵 전문가 지그프리드 헤커 초청 강연
이화여대, 세계적 북핵 전문가 지그프리드 헤커 초청 강연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10.3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7일 ECC에서 ‘북핵 문제의 내부 전망’ 주제로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 초청 윌리엄 페리 렉처 포스터.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 초청 윌리엄 페리 렉처 포스터.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은미)는 11월 7일 오후 4시 ECC 이삼봉홀에서 세계적 북핵 전문가인 지그프리드 헤커(Siegfried S. Hecker) 박사를 초청해 ‘윌리엄 페리 렉처’ 특별강연을 개최한다.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는 세계 최고의 북핵 전문가이자 지난 30년이 넘도록 비핵화와 핵무기 정책, 핵 안보 분야에서 국제적 전문성을 인정받아온 핵물리학자로, 미국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 명예소장이자 스탠퍼드대학교 명예교수이다. 1943년 폴란드 태생으로 미국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에서 금속공학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고 제너럴모터스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에 재직했다. 1986년부터 1997년까지 소장으로 근무한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는 1945년 역사상 처음으로 원자폭탄 개발에 성공했던 세계 최고의 핵 과학연구소이다.

그는 2004년부터 2010년까지 북한을 7차례 방문했으며, 2010년 영변 고농축 우라늄 시설의 실체를 전 세계에 공개해 화제가 됐다. 2009년 미 정부가 수여하는 가장 권위 있는 에너지 부문 상인 엔리코 페르미상을 수상하고 2017년 미국 원자력학회 아이젠하워 메달을 수상하는 등 수많은 상을 받았다. 

7일 오후 4시에 시작되는 특강은 이화여대 김은미 총장의 환영사와 박인휘 스크랜튼대학장의 연사 소개로 문을 연다. 이어 헤커 박사가 ‘힌지 포인트(Hinge Points): 북핵 문제의 내부 전망(An Inside Look at North Korea’s Nuclear Program)‘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특강 주제 ‘힌지 포인트’는 북핵 문제를 꿰뚫어 보는 헤커 박사의 신간 제목에서 비롯된 것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핵 위기 완화에 관한 새로운 식견을 전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전망이다.

특강이 끝난 뒤 이화여대 브렌든 하우(Brendan Howe) 국제대학원장의 진행으로 헤커 박사와 이화여대 북한학과 박원곤 교수, 정치외교학과 고민희 교수, 국제학전공 레이프 에릭 이슬리(Leif Eric Easley) 교수, 국제학과 변인수 교수의 패널 토의가 진행된다. 현장에서 토론을 지켜보는 학생들도 질의응답과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본 강연은 일반인에게도 공개되며, 강연은 영어로 진행되며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이번 특강은 이화여대와 미국 비영리단체 ‘태평양세기연구소(Pacific Century Institute; PCI)’의 협력관계에서 개설된 ‘윌리엄 페리(William J. Perry) 렉처’의 일환이다. 미국 클린턴 행정부에서 국방장관(1994~1997), 대북정책조정관(1998~2000)을 지낸 미국 외교정책 분야 원로인 윌리엄 페리 전 장관의 이름을 따서 2016년 설립된 이 프로그램은 페리 전 장관을 비롯한 전문가 초청 강연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번영 증진을 위한 통찰력을 제공해왔다. 이화여대는 2021년 재닛 나폴리타노 전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 지난해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미대사에 이어 올해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를 초청하며 윌리엄 페리 렉처를 주관해오고 있다. 

이화여대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에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했던 윌리엄 페리 박사의 뜻을 새기는 이번 특강을 통해 미래 여성 리더들을 위한 전문지식과 통찰을 나누는 장을 마련하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신민섭 기자 사진 이화여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