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0:00 (일)
 실시간뉴스
내년 車·실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 … 보험사·핀테크 공동협약 체결
내년 車·실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 … 보험사·핀테크 공동협약 체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1.01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핀테크사가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의 원활한 준비 및 운영 위한 협약식’을 개최하고 협약을 1일 체결했다.

비교‧추천 서비스는 금융위에서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한 11개 핀테크사가 운영하는 플랫폼을 통해, 여러 보험사의 온라인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해 주고, 소비자는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해 간편하게 가입하는 서비스이다.

이번 협약식은 생명·손해보험사 및 핀테크사가 비교·추천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원칙과 협력 사항 등을 상호 확약하는 자리로, 협약에 따라 보험회사 및 핀테크사는 상호 적극 협력하여 자동차보험, 해외여행자보험, 실손의료보험, 저축성보험(연금 제외) 등을 대상으로 비교‧추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협약식을 주최한 생명·손해보험협회, 한국핀테크산업협회는 본 협약 체결에 앞서 비교·추천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 표준화 논의를 통해 표준 API 명세서 등을 마련했고, 협약에 따라 앞으로 서비스의 준비 및 운영 관련 협의, 협약의 실효성 제고 등을 위해 각 회원회사를 대표해 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하게 된다.

생명·손해보험협회, 한국핀테크산업협회는 “비교·추천 서비스를 통해 보험사는 새로운 판매채널을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디지털 방식의 보험서비스를 확보하며, 핀테크사는 보험상품 취급 등 사업영역을 확대함으로써 상호 Win-Win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희망한다”며 “어렵게 도입된 비교·추천 서비스가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소비자 보호 및 편익 제고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비교‧추천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서비스가 도입되는 만큼 시장 모니터링을 지속하며 제도개선・보완 방안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퀸 김정현 기자] 사진 생명·손해보험협회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