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4:50 (토)
 실시간뉴스
영천시, ‘기후위기시계’로 기후위기 심각성 알린다!
영천시, ‘기후위기시계’로 기후위기 심각성 알린다!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11.0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도내 1호 기후위기시계 설치 기념 제막식 가져
영천역 광장에서 설치한 기후위기시계.
영천역 광장에서 설치한 기후위기시계.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3일 경북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기후위기시계’를 영천역 광장에 설치하고 기념 제막식을 가졌다.

전 세계 과학자, 예술가, 기후활동가들이 함께 만든 ‘기후위기시계’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반으로 지구의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1850~1900년)보다 1.5℃ 상승하기까지 남은 시간이 표출된다. 

지구 온도가 1.5℃가 상승하면 폭염 및 가뭄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강수량과 태풍 강도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지구 생태계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게 된다. 현재 남은 시간은 약 5년 8개월로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자료에 근거, 탄소시계를 만든 독일 메르카토르 기후변화연구소(MCC) 정보를 반영해 수시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기후위기시계 설치 제막식에는 다음 세대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참석해 직접 기후위기시계를 공개하는 역할을 하는 등 내빈, 환경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뜻깊은 행사로 진행됐다. 

영천시 관계자는 “경북 도내 1호 기후위기시계 설치로 지구 온도 1.5℃ 상승까지 남은 시간을 시각적으로 표출해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저탄소 생활 실천의 필요성을 알려 시민들이 탄소중립을 위한 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설치 기념식 이후에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실천 동참 캠페인을 전개해 탄소중립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유도했으며, 인구 전입 홍보 캠페인도 함께 실시했다.

 

신민섭 기자 사진 영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