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4:40 (일)
 실시간뉴스
EBS [귀하신 몸] ‘수면장애’...불면증부터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예방법과 해결책
EBS [귀하신 몸] ‘수면장애’...불면증부터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예방법과 해결책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1.0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의 잠을 지켜야 하는 이유

 

수면장애, 잠이 부족한 한국인의 수명을 위협한다. 불면증부터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까지! 그 예방법과 해결책은 무엇일까? 3주간의 생활 습관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잠 건강을 다시 세우고,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오늘(4일 토) 밤 9시 45분 EBS <귀하신 몸>에서 25화 ‘당신의 잠을 지켜야 하는 이유, 수면장애’ 편이 방송된다. EBS <귀하신 몸>은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 전문가들이 모여 의학 진단, 운동, 식이 등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하는 신개념 의학 방송이다.

△ 수면장애, 흔하다는 이유로 방치했다간 치명적인 질환으로 이어진다!

대한민국 인구 10명 중 6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 수면장애. 하지만 흔하다는 이유로 방치했다간, 심각한 질환을 낳는다! 대표적인 수면장애인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불면증’은 수면 중 몸의 회복 과정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뇌 속 청소 시스템인 ‘글림파틱 시스템’에도 장애를 줘 노년기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심혈관 질환, 우울증, 조울증의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이처럼 수면장애는 치매, 감정 조절, 심혈관 질환 등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심각한 질병이다. 그렇다면 수면장애는 어떤 이유로 발생할까? 그리고 그 예방법과 해결책은 무엇일까? 그동안 몰랐던, 앞으로는 반드시 알아야 할 수면장애의 모든 것! EBS <귀하신 몸> 25화 ‘당신의 잠을 지켜야 하는 이유, 수면장애’ 편에서는 일상 속 잠 건강을 지키는 건강한 생활 습관과 운동법을 알아본다.

△ 당신의 생체 시계를 무너트리는 수면장애! 그 원인과 해결책은?!

오랜 기간 불면증을 앓고 있는 보라 님(39세)은 최근 생활 패턴을 바꿔보고자 만학도 생활을 시작했다. 하지만 불규칙한 수면으로 인해 아침 수업에 매번 빠지기 일쑤라는데! AI 연구원으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서준 님(36세)은 자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편,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는 정용 님(50세)은 수년간의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큰 코골이 소리와 ‘컥!’ 소리 때문에 가족들이 걱정할 정도라는데...! 세 분의 수면 상태를 정밀 검진한 결과, 심각한 수면장애와 수면 습관의 문제점이 발견됐다. 지금 당장 수면 환경을 바꿔야 하는 상황, 세 분에게는 어떤 ‘꿀잠 솔루션’이 필요할까?

 

△ 수면제 탈출?!

수면장애를 극복하는 생활 습관부터 ‘꿀잠’을 부르는 운동법과 이완 호흡법까지!

망가진 수면으로 인해 고민이 많았을 세 분의 귀하신 몸과 시청자들을 위해 국내 최고의 ‘잠 전문가’들이 뭉쳤다!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알려주는 ‘숙면을 돕는 생활 습관’부터 체육교육과 교수가 추천하는 ‘꿀잠을 부르는 운동법’, 그리고 우리가 미처 몰랐던 생체 시계의 비밀과 수면의 중요성까지! 시청자가 궁금해할 다양한 정보들이 방송을 통해 공개된다.

무너진 잠 건강을 되돌리기 위해 ‘꿀잠 솔루션’에 도전장을 낸 세 명의 참가자! 21일간 펼쳐진 귀하신 세 분의 피나는 노력, 그리고 완전히 달라진 그들의 일상! 보라 님이 수면제를 끊을 수 있었던 비결은...?!

이들의 숙면을 향한 여정은 4일(토) 밤 9시 45분 EBS <귀하신 몸>에서 25화 ‘당신의 잠을 지켜야 하는 이유, 수면장애’ 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퀸 박소이기자 사진 EBS ‘귀하신 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