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3:55 (월)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2부-가을 맛이 펄떡, 연도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2부-가을 맛이 펄떡, 연도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1.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11월 6일~10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섬을 걷다 백섬백길’ 5부작이 방송된다.

자연이 빚어놓은 절경, 그 풍경을 따라 길의 시작도, 끝도 바다인 섬길을 걷는다.

누구나 갈 수 있지만 아무나 가지 않는 섬마을. 국내 섬 4천여 개 가운데 가장 걷기 좋은 길, 백섬백길. 그중 가을에 가기 좋은 아름다운 다섯 섬을 선별했다!

국내 최대의 모래언덕이 있는 우이도에서 시작해 제철 해산물이 풍부한 연도, 섬에서 드넓은 평야를 자랑하는 도초도, 국내 최대의 대파 산지 자은도, 홍어의 고장 흑산도까지 이어지는 여정. 풍경과 사람, 그리고 섬 맛까지!

모든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는 섬길을 걸어보자.

오늘(7일)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2부에서는 ‘가을 맛이 펄떡, 연도’ 편이 방송된다.

2부. 가을 맛이 펄떡, 연도 - 11월 7일 (화) 밤 9시 35분

여행을 다니며 글을 쓰는 여행 기자, 오문수 씨. 그는 살아있는 가을을 느끼고 싶을 땐 무작정 연도로 향한다. 가을 맛 가득한 금오열도의 마지막 섬 연도행 배에 몸을 싣는다.

그 처음은 연도의 상징인 소리도 등대를 기점으로 마을 한 바퀴를 도는 백섬백길 21번째 섬길, 연도 등대길이다.

등대로 향하는 길목에서 연도 토박이 강성진씨와 동서 김종국씨를 만났다. 두 남자에게 연도 등대길은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길이다.

활짝 핀 동백꽃의 꿀을 먹었던 소풍날을 떠올리게 하는 추억의 길. 소리도등대의 광활한 바다 풍경을 감상한 뒤, 두 남자를 따라 마을로 향한다.

연도 해녀인 처제 홍옥순씨 때문에 연도로 내려왔다는 김종국씨 부부. 해녀 옥순씨의 언니이자 종국씨의 아내 복순씨도 이곳에선 웃을 일이 많아 연도살이가 제법 만족스럽다.

해녀 홍옥순 씨를 따라 배에 오르는 기자 오문수 씨. 깊은 바닷속 튼실한 해산물이 해녀들을 유혹한다면 그를 유혹하는 것은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기암괴석의 풍경이다.

네덜란드 상선이 해적선에 쫓겨 황금을 숨겨놓고 도망쳤다는 연도 쌍굴. 어딘가에 숨겨진 황금을 상상하며 쌍굴 안을 탐험한다.

상상에서 돌아온 순간 오문수씨를 반기는 건 맑고 투명한 청정해역에서 막 건져 올린 문어와 살이 꽉 찬 전복! 어디서도 맛볼 수 없는 이곳만의 보약이다.

물질 인생 30년, 홍옥순 씨의 손을 거쳐 완성되는 연도의 가을 바다가 듬뿍 담긴 보물 밥상.

가을 향기 가득한 제철의 맛을 따라 연도로 떠나보자.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