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9:30 (일)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3부. 그림이 되는 풍경, 도초도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3부. 그림이 되는 풍경, 도초도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1.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11월 6일~10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섬을 걷다 백섬백길’ 5부작이 방송된다.

자연이 빚어놓은 절경, 그 풍경을 따라 길의 시작도, 끝도 바다인 섬길을 걷는다.

누구나 갈 수 있지만 아무나 가지 않는 섬마을. 국내 섬 4천여 개 가운데 가장 걷기 좋은 길, 백섬백길. 그중 가을에 가기 좋은 아름다운 다섯 섬을 선별했다!

국내 최대의 모래언덕이 있는 우이도에서 시작해 제철 해산물이 풍부한 연도, 섬에서 드넓은 평야를 자랑하는 도초도, 국내 최대의 대파 산지 자은도, 홍어의 고장 흑산도까지 이어지는 여정. 풍경과 사람, 그리고 섬 맛까지!

모든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는 섬길을 걸어보자.

오늘(8일)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3부에서는 ‘그림이 되는 풍경, 도초도’ 편이 방송된다.

3부. 그림이 되는 풍경, 도초도 – 11월 8일 (수) 밤 9시 35분

섬에서 태어난 한국화가 신은미 씨.그녀가 섬 연구소 소장 강제윤씨와 섬 풍경 기행에 나섰다.

신안에서 가장 넓은 평야를 가진 도초도에서 두 사람이 가장 먼저 찾은 곳은 백섬백길 44번째 섬길 팽나무 10리길! 전국 각지에서 기부받은 팽나무로 만든 아름다운 길이다.

이 길을 지나면 마치 섬이 아니라 내륙에 있는 것처럼 비옥한 고란평야가 나타난다.

섬에서 나는 쌀 맛을 찾아 식당으로 향하는 두 사람. 질 좋은 땅에서 생산된 귀한 햅쌀에 간재미 살코기를 얹어 먹으니 행복이 배가 된다.

주민들의 지혜가 담긴 고즈넉한 분위기의 돌담길을 걷다 보면 나타나는 하얀 소금밭.

부지런한 주민 김정순 씨의 노고가 담겨서인지 소금에서는 은은한 단맛이 난다. 도화지에 담고 싶은 눈송이처럼 하얀 소금과 소금에 녹여낸 그녀의 세월.

한국화가 신은미 씨가 염전 작업 중인 그녀를 그린다.

그 인연으로 김정순 씨의 초대를 받아 용동마을회관 어르신들과 식사를 함께 한다.

정 넘치는 어르신들이 차려준 가슴 따뜻한 선물 같은 밥상이다. 건강하고 든든한 한 끼 함께 했으니 이번엔 신은미씨가 어른들에게 초상화를 선물로 그려준다.

풍경, 음식, 사람까지 모든 게 그림이 되는 섬, 도초도로 떠나보자.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