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8:20 (월)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5부-홍어랑 고래랑 흑산도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5부-홍어랑 고래랑 흑산도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1.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5부-홍어랑 고래랑 흑산도

 

이번주(11월 6일~10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섬을 걷다 백섬백길’ 5부작이 방송된다.

자연이 빚어놓은 절경, 그 풍경을 따라 길의 시작도, 끝도 바다인 섬길을 걷는다.

누구나 갈 수 있지만 아무나 가지 않는 섬마을. 국내 섬 4천여 개 가운데 가장 걷기 좋은 길, 백섬백길. 그중 가을에 가기 좋은 아름다운 다섯 섬을 선별했다!

국내 최대의 모래언덕이 있는 우이도에서 시작해 제철 해산물이 풍부한 연도, 섬에서 드넓은 평야를 자랑하는 도초도, 국내 최대의 대파 산지 자은도, 홍어의 고장 흑산도까지 이어지는 여정. 풍경과 사람, 그리고 섬 맛까지!

모든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는 섬길을 걸어보자.

오늘(9일) <한국기행> ‘섬을 걷다 백섬백길’ 5부에서는 ‘홍어랑 고래랑 흑산도’ 편이 방송된다.

5부. 홍어랑 고래랑 흑산도 – 11월 10일 (금) 밤 9시 35분

오래전 홍어와 고래가 함께 뛰놀던 바다. 그 기록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자산어보>의 고장, 흑산도. 흑산도에서 나고 자란 토박이 이영일씨를 만났다.

제철 맞은 홍어로 모두가 쉴 틈 없이 바쁜 이른 아침의 홍어 경매 현장.

이영일 씨가 위판장을 찾았다. 그곳에서 홍어 판매 50여 년 경력의 자타공인 홍어 박사 김정진 할머니를 만나고 좋은 홍어를 낙찰받아 기분 좋은 할머니의 초대로 가게로 향한다.

오랜만에 만난 그를 위해 싱싱한 홍어를 기꺼이 썰어 내주는 김정진 할머니. 인심이 더해진 싱싱한 홍어회를 밥 위에 얹어 먹으니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이 친근감 넘치는 섬의 매력 덕분에 흑산도에 유배되고도 섬마을 아이들을 가르치며 섬사람들과 어울려 살았다는 정약전 선생.

그는 흑산도의 220여 종의 어류를 관찰 기록해 <자산어보>를 집필했다.

천주교 박해 당시 정약전 선생이 살았던 유배지에서 생활하며 선교활동을 하는 김주중 씨를 만난 이영일 씨.

어류도감 <자산어보>가 탄생한 사촌서당. 에서 흑산 앞 바다에 살았던 홍어와 고래 이야기를 나눈다.

100년 전 흑산 앞 바다에는 고래가 넘쳐났다. 하지만 고래가 넘쳐나는 시절에도 고래고기를 절대 먹지 않았다는 함양 박씨 사람들이 있다는데~

그 후손 박남석 어르신을 만나 박씨 집안에 내려오는 고래와 인연이 된 전설 같은 이야기를 듣는다.

마지막 여정은 흑산도 풍경의 하이라이트, 백섬백길 39번째 섬길 칠락산길이다.

산길이지만 가파르지 않고, 서해를 조망하며 걸을 수 있는 아름다운 길이라 이영일씨가 시간이 날 때면 걷는 길이다.

멀리 보이는 섬들이 손에 잡힐 듯 한눈에 들어오는 낭만적인 섬길. 풍경이 일상이 되고, 일상이 풍경이 되는 흑산도의 길과 함께 귀한 홍어의 맛과 따뜻한 고래 이야기를 만나보자.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