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35 (일)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가을 채우다 1부. 암자의 곳간
[한국기행] 가을 채우다 1부. 암자의 곳간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1.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행] 가을 채우다 1부 암자의 곳간

 

이번주(11월 20일~11월 24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가을 채우다’ 5부작이 방송된다.

변덕스러운 봄날을 거쳐 태풍의 계절을 견딘 끝에 가을을 만났다. 내 맘처럼 풍성한 수확은 아닐지라도 땀 흘리고 애쓴 시간이었기에 그저 감사할 뿐...

산과 바다, 들녘과 벌판에서 내어주는 선물로 마음이 넉넉해지는 계절. 길고 추운 겨울을 풍요롭게 나기 위해 든든히 준비하는 가을 곳간 채우기 그 시간을 함께해 보자.

오늘(20일) 밤 9시 35분 <한국기행> ‘가을 채우다’ 1부에서는 ‘암자의 곳간’ 편이 방송된다.

1부. 암자의 곳간 – 11월 20일 (월) 밤 9시 35분

지리산 노고단 자락에 있는 전라남도 구례의 화엄사.

만물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화엄 사상의 총본산인 화엄사에는 몇 개의 암자가 있는데 구층암도 그중 하나이다.

암자의 어귀, 감나무 아래에서 구층암의 암주인 덕제스님을 만났다.

자유롭기 위해 절에 들어온 스님은 올해로 18년째, 홀로 암자를 지키고 있다.

구층암의 명물은 천 년 된 모과나무. 살아서는 과실로 향기로운 공양을 하고 고목이 된 후에는 스님이 생활하는 요사채 기둥으로 100년 넘게 자기 몫을 다하고 있다

구층암은 야생 죽로차로 유명한데 사찰 체험을 하는 외국인 마르산느와 함께 암자 뒤 너른 차밭에서 직접 채취한 씨앗으로 기름을 짜고 꽃잎으로 차를 내려 마신다.

스님의 곳간은 항아리 가득한 다실. 녹차, 청차, 황차, 돈차 등 다양한 차가 들어있다

산중 암자에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덕제 스님의 고즈넉한 하루, 그 시간을 만나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