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12:25 (목)
 실시간뉴스
[극한직업] 김장 준비로 24시간이 부족한 사람들
[극한직업] 김장 준비로 24시간이 부족한 사람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1.25 18: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집 김치를 부탁해"
[극한직업] 김장 준비로 24시간이 부족한 사람들

 

이번주 '극한직업'에서는 '우리 집 김치를 부탁해' 편이 방송된다.

우리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음식이자 소울푸드인 ‘김치’. 코끝이 시린 계절이 돌아오면 김장 준비로 전국 팔도가 분주하다. 하지만 1-2인 가구가 늘고, 고물가로 인한 경제적 부담 때문에 김장을 포기한 ‘김포족’, 김장이 익숙하지 않은 ‘김모족’이 느는 추세.

덕분에 사 먹는 포장 김치 제조 업계에서는 밀려드는 주문 때문에 24시간 근무해야 할 정도 바빠졌는데, 배추김치부터 무김치 각 지역의 이색 김치와 매운 김치까지 우리 집 밥상을 1년간 책임 져 줄 김치를 만들기 위해 땀 흘리는 현장을 찾아가 본다. 

'극한직업' '우리 집 김치를 부탁해' 편은 오늘 25일 (토) 밤 8시 50분, EBS1TV에서 방송된다.

우리 집 김장을 책임지기 위해 24시간이 모자란 사람들 

‘김장’은 재료 준비부터 배추절임과 양념 만들까지 준비하는 과정부터가 만만치가 않다. 고물가로 인해 재료비도 만만치 않은 데다 김장에 드는 시간을 줄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런 필요성에 맞춰 배추 산지로 유명한 강원도 평창에서는 직접 버무리기만 하면 맛있는 김치를 만들 수 있는 축제를 마련. 8년째 김장철에 맞춰 손쉽게 김장을 담을 장을 펼치고 있다. 특히 평창에서 나는 배추와 무 외에도 모든 김장 재료들을 국산으로 준비, 믿을수 있고 간편하게 김장을 할 수 있는 특별한 현장을 찾아가본다. 

고물가와 맞물려 비싼 재료비에 대한 부담 뿐 아니라 바쁜 시간을 쪼개야 하는 김장이 어려운 이들이 찾는 포장 김치. 김장철 특수를 맞아 24시간이 부족하다는 김치 가공공장.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한 공장. 이곳에서 하루에 생산되는 김치만 해도 무려 50톤 가까이 된다. 김장용 포기김치를 비롯해 단단하고 시원한 맛이 좋은 천수무 김치, 조기 김치까지 생산하는 김치 종류만 33종! 총 12가지의 재료가 넣어 우린 특별 비법의 육수로 김치의 감칠맛을 더하고 있다는데. 우리 밥상을 책임질 김치를 위해 정성을 들이는 사람들을 만나 본다.

젊은층을 사로잡은 이색 김치, 매운 김치 

매운 음식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요즘, 매운맛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치도 예외는 아닌데 특히 젊은 층들 사이에서는 매운맛 김치에 도전하는 영상을 찍는 것이 유행처럼 번질 정도이다. 전라남도 광주의 한 김치 공장에서는 4단계의 매운맛 김치를 만들고 있다. 한 번에 확 올라오고 사라지는 깔끔한 매운맛의 베트남 고추와 청양고추를 섞어 만드는 특수 김치이다. 동일한 맛과 품질 유지를 위해 고추 종자를 골라 농사를 의뢰하고 있고, 김치에 들어가는 파나 갓 쪽파 등도 직접 농사를 짓는 정성을 들이고 있다. 맛있는 매운맛을 김치를 위해 매운 양념과 사투를 벌이는 작업자들과 쉽게 접할 수 없는 별미 김치 생산 과정을 따라가 본다.

퀸 박소이기자 사진 EBS '극한직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11-26 02:12:16
하느님이신 천(天, 인간을 낳으신 하느님이심.시경:天生蒸民, 태극과 연계되어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최고 하느님 天)다음의 하위신으로, 하늘로 승천하시어 계절을 다스리시는 오제[五帝, 天(최고 하느님) 다음의 하위 하느님들]중의 한분 신이시며, 겨울의 하느님이신, 전욱(顓頊)께서 다스리시는 절기입니다. 김치에는 중세시대 서유럽인들이 그렇게 찾아 헤메던 향신료들이 많이 들어갑니다.

https://blog.naver.com/macmaca/223271221453

윤진한 2023-11-26 02:11:28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소설(小雪). 2023년 11월 22일(음력 10월 10일)은 소설입니다. 앞으로 15일간 소설 절기입니다. 그리고 소설(小雪)은 최근에 김치의 날(11월 22일)로 제정되었습니다. 유교 경전 예기는 겨울철인 음력 10월, 11월에 저장하고 쌓아두는것(收藏, 積聚)을 중요하게 언급하는데, 중국은 벼를 저장하면서 술도 만들게 되고, 한국은 수확한 채소나 과일로 김치(김장), 곶감, 무말랭이, 호박오고리등 저장식품을 만드는 전통이 생겨난것으로 판단됩니다. 입동(立冬)에 시작된,김장을 지속하는 시기로, 겨울에 먹을 곡식과 반찬을 대대적으로 저장해두는 절기입니다. 소설 절기에는, 최고 하느님이신 천(天, 인간을 낳으신 하느님이심.시경:天生蒸民, 태극과 연계되어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최고 하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