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20 (토)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1부-슬기로운 집밥 생활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1부-슬기로운 집밥 생활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1.2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1부-슬기로운 집밥 생활

 

이번주(2023년 11월 27일 ~ 2023년 11월 30일) ‘세계테마기행‘은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4부작이 방송된다.

정다운 밥상이 그리울 땐? 중국(中國)! 건강한 식탁과 정겨운 한 끼가 너무도 귀해진 요즘, 미각은 물론 감성까지 충전할 진짜 중국의 맛(味)을 찾아 서남부로 떠난다!

자급자족, 지혜로 빚어낸 맛, 소수민족 밥상. 매운맛 좀 보실래요? 청두‧루저우‧다리.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건강 요리, 텅충·쿤밍. 차마고도 옛길의 맛, 리장·허순·샤시. 미식 천국, 중국으로 떠나보자!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1부 ’슬기로운 집밥 생활‘ 편은 EBS1TV에서 오늘(27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제1부. 슬기로운 집밥 생활 - 11월 27일 오후 8시 40분

중화요리의 대가 여경래 요리연구가와 떠나는 중국 서남 미식 기행! 가장 먼저 윈난성 남부 푸얼(普洱)로 떠난다.

푸얼은 보이차로 알려진 세계적인 명차 ‘푸얼차’의 고향이다. 푸얼에 왔으면 제대로 푸얼차를 만나봐야 할 터! 윈난 지역에서 재배되는 모든 푸얼차가 유통된다는 푸얼 국제 차 도매시장으로 향한다. 차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시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푸얼차를 둘러본다.

원산지에서 만나는 진짜 푸얼차(보이차)의 매력! 생산 이후 자연적으로 발효해 부르는 게 값인 귀한 생차와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숙차까지! 다양한 푸얼차의 매력에 빠져본다. 그중 요즘 가장 인기가 많다는 ‘징마이산 고목 차’를 재배하는 마을로 간다.

푸얼 징마이산 고대 차림(普洱景邁山古茶林)은 2023년, 차림으로는 세계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이다. 무려 1,300여 년 전부터 차 재배를 해온 소수민족 부랑족을 만나 800년 된 차나무도 구경하고 정다운 한 끼를 대접받는다. 찻잎을 함께 볶은 소고기볶음과 차나무 꽃을 넣은 계란부침까지! 평생을 차와 함께 살아온 부랑족 사람들의 식문화를 경험해 본다.

다음으로 찾은 곳은 또 다른 소수민족 이족이 살고 있는 아이라오산의 바오산자이촌(保山寨村)이다. 대부분의 식자재는 집 앞의 논에서 자급자족한다는 농경 토착민 이족. 논에서 잡은 잉어로 만든 매운 생선찜 쏸라위와 직접 재배한 완두콩으로 요리한 강낭콩 볶음은 먹자마자 건강해지는 맛이다.

산촌의 행복을 맛보고 이번에는 중국 서남부에서 꼭 가봐야 할 도교 명산 칭청산(青城山)으로 향한다. 가벼운 트레킹과 케이블카를 통해 감상하는 아름다운 풍경! 걷다 보니 정상에서 도교 사원 상청궁(上清宫)을 만난다.

쓰촨 도교의 발원지로 알려진 성지 중의 성지. 칭청산에서 내려와 도착한 다리구청(大理古城). 갑자기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다리구청의 객잔으로 급히 몸을 피한다. 바이족인 객잔 주인이 흰 찻잔에 내준 춘차와 정성스럽게 대접한 오골계 요리가 하루의 고단함을 잊게 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