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35 (토)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3부-약이 되는 자연 밥상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3부-약이 되는 자연 밥상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1.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3부-약이 되는 자연 밥상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3부-약이 되는 자연 밥상

 

이번주(2023년 11월 27일 ~ 2023년 11월 30일) ‘세계테마기행‘은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4부작이 방송된다.

정다운 밥상이 그리울 땐? 중국(中國)! 건강한 식탁과 정겨운 한 끼가 너무도 귀해진 요즘, 미각은 물론 감성까지 충전할 진짜 중국의 맛(味)을 찾아 서남부로 떠난다!

자급자족, 지혜로 빚어낸 맛, 소수민족 밥상. 매운맛 좀 보실래요? 청두‧루저우‧다리.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건강 요리, 텅충·쿤밍. 차마고도 옛길의 맛, 리장·허순·샤시. 미식 천국, 중국으로 떠나보자!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남부 정다운 밥상 기행‘ 3부 ’약이 되는 자연 밥상‘ 편은 EBS1TV에서 오늘(29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제3부. 약이 되는 자연 밥상 - 11월 29일 오후 8시 40분

이번 여정은 특별한 풍경과 보양식으로 유명한 작은 마을 구동진(固东镇)에서 시작한다. 집집이 은행나무가 심겨 있는 독특한 마을. 결혼을 하거나 아이가 태어나는 등 좋은 일이 있을 때마다 은행나무를 심다 보니 3만 그루 이상의 은행나무가 있는 ‘은행나무촌’이 되었다.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보양식! 처음 은행 요리를 개발한 장인의 집으로 향한다. 푸근한 미소의 은행 요리 장인은 직접 만든 은행 닭백숙과 돼지고기볶음을 대접하고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수명이 길고 성장이 느린 은행나무의 특성 때문에 이 마을에서는 선조가 은행나무를 심으면 후손이 물려받는다는 것. 조상들의 지혜 덕분에 지금의 풍요로운 삶을 꾸릴 수 있었다는 마을 사람들. 은행나무 아래서는 행복이 꽃핀다.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최근 ‘차의 고장’에서 ‘커피의 고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푸얼(普洱)의 쓰마오구(思茅區)다. 풍부한 강수량과 일조량 덕분에 커피 재배에 최적화된 이곳의 커피 맛은 어떨까?

난생처음 커피콩을 본다는 여경래 요리연구가! 인심 좋은 주인 부부와 함께 직접 커피 열매를 수확해 보고 중국산 커피를 마셔본다. 다음으로는 중국 서남부에서 꼭 봐야 할 아름다운 돌기둥 숲 윈난스린(雲南石林)으로 떠난다.

오래전 바다였던 곳이 돌출되며 형성된 독특한 지형!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돌도 만져 보고 전망대에 올라 돌 숲의 풍경을 한눈에 내려다본다. 다음으로 윈난성의 성도 쿤밍을 찾아간다. 지금 이 시기에만 맛볼 수 있는 보양식이 있다고 해서다.

시장에서 중국에서만 볼 수 있는 각종 야생 버섯을 구경하고 약이 되는 요리, 야생 버섯 샤부샤부를 맛본다. 갑자기 비가 쏟아진다. 우중 관광지로 유명한 베이하이습지보호구(北海溼地保護區)를 찾아간다. 고산 위에 펼쳐진 호수에서 힐링하며 여정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