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40 (일)
 실시간뉴스
서울 초·중학생 '영어 튜터로봇'과 대화한다 ... "학생 얼굴 인식해 맞춤형 대화"
서울 초·중학생 '영어 튜터로봇'과 대화한다 ... "학생 얼굴 인식해 맞춤형 대화"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1.29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9일 내년 3월부터 관내 초·중학교 5곳에 영어 튜터 로봇을 1대씩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이날 서울시교육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서울교육 국제화 추진 방안·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튜터 로봇은 식당의 서빙 로봇과 유사한 모습으로 이동하면서 학생들과 영어로 1대 1 대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보조교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김태식 서울시교육청 교수학습기초학력과장은 "수업에 활용하고 실시간 일상 대화가 가능하며 학생 얼굴을 인식해 학생 수준에 맞는 대화를 건네는 것까지 할 수 있는 정도를 바라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교육청은 6개월~1년 시범사업 후 수요조사를 거쳐 이를 확대 보급할 방침이다.

함영기 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은 "학생의 흥미와 동기유발 하고 얼굴을 인식하면서 흥미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학생 개별 맞춤형으로 얼마나 적합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 확대 규모, 개발 범위를 분석 데이터로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음성형 챗봇 애플리케이션(앱)'도 내년 3월부터 3개 초·중학교에 시범도입한다. 학생이 특정 상황을 설정하면 영어로 자유대화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탑재했다.

함 국장은 "로봇 튜터, 챗봇은 기업, 대학과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며 "협의가 끝난 뒤 구체적인 상이 그려지면 개발 업체를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함 국장은 또 원어민 보조교사 확대 배치에 대해 "희망하는 곳은 다 배치하려고 생각하고 있다"며 "원어민 주거형태, 처우 현실화 방안을 고민하고 전담 교직 설치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퀸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