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9:40 (일)
 실시간뉴스
'귀하신 몸'-지방간 녹이는 방법 대공개
'귀하신 몸'-지방간 녹이는 방법 대공개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2.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하신 몸'-지방간 녹이는 방법 대공개

 

오늘(9일 토) 밤 시 45분 EBS <귀하신 몸>에서는 30화 ‘좋은 간, 나쁜 간, 이상한 지방간’ 편이 방송된다.

EBS <귀하신 몸>은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 전문가들이 모여 의학 진단, 운동, 식이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는 신개념 의학 방송이다.

지방간 방치하다가는 간암까지… 지방간도 심각한 질환

흔히 지방간은 ‘가벼운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다. 건강검진 후에 지방간 소견을 받아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흔하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4명은 지방간 환자라고 한다. 그렇지만 지방간을 그대로 방치하다가는 간염을 거쳐 간경화, 간암까지 진행할 수 있다.

또, 보통 지방간은 술을 많이 먹어서 생기는 병이라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지방간 질환 중 알코올 지방간은 20%밖에 되지 않는다. 술을 거의 마시지 않는데도 발생하는 비알코올 지방간(대사성 지방간)이 나머지 80%를 차지한다.

비알코올 지방간은 식습관과 운동 부족이 가장 큰 문제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지방간 녹이는 방법 대공개

젊은 시절 술을 즐겼지만 지금은 금주하며 하루에 만 보 이상 걷는 이용우 님(66)은 최근 건강검진 후 생각보다 높은 간 기능 수치에 충격을 받아 금주를 시작했다. 술을 좋아하고 거의 운동하지 않는 장경환 님(33)도 젊은 나이에 비해 지방간이 심하다는 소견을 들었다. 하은정 님(54)은 술을 거의 마시지 않는데도 간경변증까지 5% 남았다는 진단을 받았다.

같은 지방간 질환이지만 세 사람의 진단명은 모두 달랐다. 이용우 님은 알코올 지방간, 장경환 님은 알코올과 비알코올 지방간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었고, 하은정 님은 비알코올 지방간이었다. 대한간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는 간질환 명의 배시현 교수가 이 세 명에게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한다.

치료제 없는 지방간 질환의 유일한 해결책은?

지방간에는 승인받은 치료제가 없다. 따라서 생활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알코올 지방간의 경우 당연히 금주부터 하는 것이 먼저이다. 그 후 식단 관리,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비알코올 지방간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는 않다. 적절한 식단과 운동이 지방간 개선의 포인트다. 지방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최소 150분 이상의 중강도 운동이 필요하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체중의 5%를 감량하면 단순 지방증이 호전되고, 7~10%를 감량하면 간 내 염증까지 호전될 수 있다. 또 10% 이상을 감량한다면 간경변증 직전 단계인 간 섬유화까지 호전될 수 있다.

식단 관리에서 우선적인 것은 하루에 500Kcal를 줄이는 것이다. 칼로리가 높은 간식 섭취를 줄이고, 끼니마다 밥공기의 1/3을 줄여 섭취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2주간의 지방간 회복 프로젝트, 결과는?

지방간 질환의 가장 좋은 치료법이자 예방법은 바로 운동과 식단 조절이다.

지방간으로 고통받고 있는 귀하신 분들을 위해 간질환 명의 배시현 교수와 스포츠의학 전문가 지창대 대표, 안정희 임상영양사가 나섰다.

간에 있는 지방을 빼려면 내장지방이 빠지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을 유지하는 근력 운동이 필수적이다. 살을 뺀다고 하면 유산소 운동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근감소증이 있는 경우 지방간 발생률이 4배라는 연구 결과도 있기에 근력 운동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흔히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고기를 먹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지방간 질환에서는 지방량이 적은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귀하신 몸>의 전문가 3인이 매일 피드백을 하며 집중적인 관리가 이루어졌는데, 2주 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

간질환 명의조차 놀란 운동과 식단 조절의 놀라운 결과,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간편하고 간단한 간 운동까지! 건강한 간을 지키는 모든 방법이 오늘(9일 토) 밤 9시 45분, EBS 1TV <귀하신 몸> 30화 ‘좋은 간 나쁜 간 이상한 간’ 편에서 공개된다.

박소이기자 사진 EBS 1TV <귀하신 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