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50 (일)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미국 현지 취재-조지아주 한인 여성 살인사건 전모
[그것이 알고싶다] 미국 현지 취재-조지아주 한인 여성 살인사건 전모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2.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미국 현지 취재-조지아주 한인 여성 살인사건 전모

 

오늘(9일) 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조지아주 한인 여성 살인사건’을 파헤친다.

35년 전 미국 조지아주 소도시에서 더블백에 유기된 채 발견된 신원미상의 여성 변사체. 당시 신원 파악이 어려울 만큼 시신이 부패해 미상의 여성으로만 알려진 조지아주 피살사건은 그렇게 장기 미제 사건으로 남겨진 채 많은 세월이 흘렀다.

그러던 어느날 가족이 등록해놓은 DNA를 통해 신원이 밝혀지는데, 그녀는 80년대 초 평택의 미군과 결혼해 미국으로 떠난 한인 여성 K 씨.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미국 현지 취재를 통해 조지아주 한인 여성 살인사건 전모를 프로파일링 등을 통해 범인을 추적해본다.
 

# 35년 동안 이름이 없던 ‘밀렌 제인 도’

화창한 날씨를 자랑하던 1988년 2월 14일 일요일 밸런타인데이. 이날 미국 조지아주의 작은 도시 ‘밀렌’에서 미국 전역을 충격에 휩싸이게 한 사건이 발생했다.

한적한 마을의 쓰레기 수거함에서 수상한 가방이 발견되었는데, 그 안에 담요와 침구에 싸인 여성의 변사체가 담겨있었다. 이미 부패가 진행된 사망자는 나체 상태로 전깃줄 같은 와이어에 발목이 묶여 있었다. 외상이나 성폭행 흔적은 없었고 약물 반응 결과도 음성이어서, 당시 경찰은 사망의 원인을 질식사로 추정했다.

변사자는 누구이며, 누가 그녀를 살해한 걸까?

안타깝게도 당시 경찰은 변사자가 20대로 추정되고 검은색 머리카락에 윗니가 비뚤어졌다는 특징 외에 그녀의 신원을 밝혀내지 못했다. 시신이 부패해 제대로 된 몽타주를 그릴 수 없었고, 시신 발견 장소에 목격자나 CCTV도 존재하지 않았으며, 인근에서 실종신고가 접수된 기록도 없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변사자는 자신의 이름 대신 신원미상의 여성을 뜻하는 ‘제인 도(Jane Doe)’와 지역 이름 ‘밀렌’이 합쳐진 ‘밀렌 제인 도’로 35년 동안 불려 왔다.
 

# 변사자의 신원 35년 만에 밝혀져

그런데 지난 10월, DNA 감식 기술을 통해 변사자의 신원이 35년 만에 밝혀졌다.

“기억이 탁 떠오르는 건 덧니. 어머, 소름이 쫙 끼치면서….
순간 맞다! K이다!”

- 미국 조지아주 하인스빌 교민
 

1988년 당시 26세로, 조지아주 하인스빌에 거주했던 한국인 여성 K 씨였다.

실종됐던 K 씨를 찾던 가족이 2021년 한 비영리단체에 DNA를 등록해놓았는데, 시신과 함께 있던 증거물 DNA가 일치한다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1981년 스무 살의 나이에 경기도 평택에서 만난 미군과 결혼한 뒤, 한국을 떠나 미국에 정착했다는 K 씨. 그녀는 어쩌다 자신의 집에서 110km 남짓 떨어진 작은 도시 밀렌의 쓰레기 수거함에서 사망한 채 발견된 걸까?

K 씨는 결혼 2년 만에 이혼했다는데, 하인스빌에서 라운지 바 종업원으로 근무하며 미국 생활에 적응해 나갔다고 한다.

이웃 교민들은 당시 그녀가 급여가 더 좋은 뉴욕으로 갈 거라고 얘기했기에, 말도 없이 뉴욕으로 떠난 줄 알았지 이런 비극에 휘말렸을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런데 경찰 수사 결과 K 씨가 1988년 뉴욕에 거주한 기록은 확인되지 않았다. 심지어 시신이 발견된 밀렌이라는 도시는 한인 교민들에게도 생소한 곳이었고, K 씨도 연고가 전혀 없던 지역이었다. 범인은 그녀를 왜 이곳에 유기한 걸까?

[그것이 알고싶다] 미국 현지 취재-조지아주 한인 여성 살인사건 전모

 

# 시신 유기한 가방 복원

시신이 담겨 있던 가방은 속칭 ‘더블백’으로 불리는 군인용 가방이었다. 교민들에 따르면, 한국의 군부대 인근에서 생산되던 이 커다란 가방을 이민 올 때 많이 사용했다고 한다.

가방 지퍼에는 ‘KNK’라는 글씨가 새겨져있었고, 가방에 붙어있던 테이프에서는 갈색 섬유가 묻어있는 게 확인됐다.

그런데 지인들은 당시 K 씨가 살던 집에도 이런 군인용 가방이 있었고, 갈색 카펫이 깔려 있었다고 기억한다.

또 범인은 K 씨의 집 안에서 그녀를 살해하고 군인용 가방을 이용해 유기한 걸까?
 

“K가 없어지고 나서는 안 나타났죠.
소름이 끼치면서 생각나는 게 그 남자가 그랬구나!
이거부터 딱 생각이 들더라고.”

- K 씨 지인
 

지인들에 따르면, K 씨는 룸메이트였던 의문의 남성 ‘마이클’과 결혼까지 약속했다는 미 육군 상병 ‘조’와 한 집에서 살았다고 한다.

그녀가 기묘한 동거를 하게 됐던 사연은 무엇이었을까? 그리고 K 씨가 사라진 뒤 실종신고도 하지 않고 사라져버렸다는 두 남자는 지금 어디에 있는 걸까?

오늘밤 11시 10분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3주 동안의 미국 현지 취재를 통해 35년 동안 미제로 남아있던 K 씨 피살사건의 전모를 파헤친다.

목격자들의 조각난 증언과 지리적 프로파일링을 통해 범인의 정체를 추적한다.

범인은 그녀의 집에 드나들던 인물 중에 있는 걸까?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3D 그래픽 기술을 이용해 시신을 유기한 가방을 복원해 단서를 찾아본다. 연출 이한기, 글·구성 오유경.

박소이 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