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2:10 (일)
 실시간뉴스
"지역 발전 꿈꾼다면?"…중기부, 지역특화발전 성과공유회 개최
"지역 발전 꿈꾼다면?"…중기부, 지역특화발전 성과공유회 개최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12.11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청사.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청사.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023 지역특화발전특구(이하 특화특구)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부산 유엔평화기념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역 소멸 위기 속에서도 지역 발전을 주도해 온 우수 특화특구를 포상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했다.

전국 181개 특화특구 중 최우수 특구로 선정된 부산 남구 유엔평화문화특구는 대통령상을 수상한다. 부산 남구는 세계 유일의 유엔기념공원 보존 사업을 통해 평화도시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도로교통법'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등의 규제특례를 문화관광산업과 연계했다. 또 청년창조발전소 등 청년창업을 활성화해 특구를 연간 115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글로벌 명소로 발전시켰다.

국무총리상 2점은 충북 제천의 약초웰빙특구와 울산 남구의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돌아갔다.

제천 약초웰빙특구는 약초 재배·가공·유통 분야 소상공인과 한의과대학이 한방바이오클러스터를 조성했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특허법' 등 특례를 받아 제천한방바이오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울산 남구 장생포고래문화특구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과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특례를 적용, 자연생태를 활용한 현지 관광과 문화예술창작촌 형성 등의 성과를 냈다.

이밖에 △전북 순창 장류산업특구 △충남 공주 알밤특구 △전남 완도 해조류·전복산업특구 △충남 천안 국제화교육특구 △경기 여주 쌀산업특구 △경기 의왕 철도특구가 중기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이어지는 혁신토론회에서는 특화특구 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 민·관이 함께 투자하는 '특화특구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례로 폐바지선을 주거, 문화, 레저 등과 연계해 관광명소로 조성하는 사례를 발표한다.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2024년에는 제도 개선과 플래그십 프로젝트 도입 등 특화특구가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지역 경제의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