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35 (토)
 실시간뉴스
이주호 "교육발전특구 통해 교육 현안 큰 방향 지역 단위로 지원"
이주호 "교육발전특구 통해 교육 현안 큰 방향 지역 단위로 지원"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12.14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3일 울산시 남구 울산대 행정본관에서 열린 글로컬대학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3일 울산시 남구 울산대 행정본관에서 열린 글로컬대학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울산을 찾아, '교육발전특구'를 소개하고 울산대학교의 '글로컬대학30'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이 부총리는 13일 오후 울산대에서 열린 교육부 주관 '교육발전특구 찾아가는 설명회'에 참석했다.

인사말 이후 이 부총리는 교육계 현안으로 유보통합, 교육의 대전환, 대학 혁신 등 세 가지를 언급하면서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이 세 가지 큰 방향의 변화를 지역 단위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울산 지역은 새로운 교육혁신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좋은 조건 많이 갖췄다고 생각한다"며 "울산시민의 강한 교육열, 시장과 교육감의 협력 의지 등 울산시가 교육발전특구에 (선정되면) 굉장히 좋은 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봤다.

교육부는 지난달 전남을 시작으로 16개 시도를 순회하며 교육발전특구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교육혁신과 지역인재 양성과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이다.

교육부는 12월 11일부터 내년 2월까지 공모 신청을 거쳐 3월에 시범 지정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 지정을 받기 위해 울산교육청과 지역 대학, 관계 기관 등과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설명회에 이어 진행된 글로컬대학 간담회에서는 ‘울산 산업 대전환을 견인하는 지산학 일체형 대학’을 비전으로 하는 울산대의 글로컬대학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앞서 울산대는 과감한 혁신을 추진하는 지방대학교에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하는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선정됐다.

이 부총리는 간담회에서 "지방 대학이 이번에 대전환하지 않으면 과연 또 다른 기회가 올까 싶을 정도로 촉박한 상황"이라며 "기획서에 담은 내용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것을 쌓아 울산대와 울산시가 지역 성장 모델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은 특별히 산업체와 실제로 필요한 인재들을 기르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면서도 "지방 정부에 많은 권한을 주고 중앙 부처가 뒷받침해 주는 역할을 하면 지역이 주도해서 지방 대학을 육성하고 지방 소멸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설명회 및 간담회에 이어 북구 울산에너지고등학교를 방문해 직업교육정책 현황을 청취했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