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30 (일)
 실시간뉴스
공영홈쇼핑 대규모 감사, 개각으로 '올스톱'
공영홈쇼핑 대규모 감사, 개각으로 '올스톱'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12.20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이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이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정감사에서 각종 비위 의혹이 제기된 공영홈쇼핑에 대한 대규모 감사가 중단됐다. 새 장관 후보자가 지명되면서 감사팀 전원이 자리를 비우게 되면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중기부는 지난달 9일 공영홈쇼핑에 대한 대규모 감사를 시작했다. 감사는 10월 2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기원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긴급히 마련됐다. 

공영홈쇼핑은 올해 국감에서 △상임감사 비위 의혹 △협력사의 내부직원 폭행 대응 미흡 △대표이사 부친상 직원 동원 △젖소를 한우로 허위 판매 의혹 △모델 에이전시 선정 입찰 비위 의혹 등을 지적받았다. 특히 유창오 공영홈쇼핑 전 상임감사는 임원 규정 위반(정치 활동)과 업무추진비 과다 사용으로 집중 타깃이 됐다. 공영홈쇼핑은 감사가 시작된 직후인 11월17일 주주총회를 열고 유 상임감사를 해임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유 전 감사가 관용차를 사적으로 유용하고 부서운영비를 접대비로 활용했다고 비판했다. 내부 직원들과 사용해야 하는 부서운영비를 외부 기관과 만나는 데 썼다는 주장이다. 그는 공영홈쇼핑의 모델 공급 에이전시 입찰 내역을 살펴본 결과 공정성이 하나도 지켜지지 않았다고도 꼬집었다. 박 의원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은 2021년 10월 홈쇼핑 모델을 위한 에이전시 입찰을 진행하면서 신청 시간을 초과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은 공영홈쇼핑 대표이사가 부친상에 직원을 대거 동원한 행태를 거론했다. 또 9월 공영홈쇼핑이 '1등급 한우'라며 판매한 제품에 젖소 고기가 섞인 사실도 지적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장관은 국정감사 직후인 지난달 9일 대규모 감사를 시작했으나 이달 중기부 감사팀 전원이 인사청문준비단에 포함되면서 감사가 잠정 중단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4일 오영주 장관 후보자를 임명했다.

중기부 인사청문준비단에는 감사팀 인원 7~8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기부는 통상 산하기관 감사에 4~5명을 투입하는데 이번 공영홈쇼핑 대규모 감사에는 두배 이상의 인원을 투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영홈쇼핑이 유창오 상임감사를 해임한 사실과 무관하게 비위 조사는 철저히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감사 결과는 이르면 내년 2월 발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2주 정도 감사를 하다가 감사팀 전원이 인사청문회에 투입되는 바람에 감사가 잠정 중단됐다"며 "인사청문회가 마무리되면 다음달에 추가 감사를 진행하려 한다. 감사가 끝난다고 해도 내부보고 절차를 거치면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감에서 비위 지적을 받은 다른 중기부 산하기관에 대한 감사 역시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중기부는 국고보조금 잔여인건비를 내부성과급으로 부적정 사용한 장애기업종합지원센터와 모태펀드 출자 선정 청탁 의혹이 있는 한국벤처투자 등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감사를 준비 중이다.

이 관계자는 "후보자의 병역, 재산 부분을 검토하기 위해서 감사팀이 (인사청문준비단에) 투입됐다"며 "감사 일정이라는 게 진행하다가 지연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다. 이때 추가 인력이 필요하거나 기간이 더 필요하다면 연장해서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