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35 (토)
 실시간뉴스
오영주 중기 장관 후보자 청문회…'中企 전문성' 격돌 예상
오영주 중기 장관 후보자 청문회…'中企 전문성' 격돌 예상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12.21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해외진출 강조…"부처간 협업 중계 역할 중요"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 삼희익스콘벤처타워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선 외교관 출신으로 중기부 업무에 대한 '전문성 논란'을 어떻게 돌파해 나갈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2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오영주 장관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야당이 오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어 청문회에서의 격돌이 예상된다.

중기부는 오 후보자의 신상과 관련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오 후보자 측에서 현재 국회의 요구자료를 성실히 제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문제 제기가 현재까지는 없다는 설명이다. 오 후보자는 서울 은평구 아파트와 예금 등 본인 소유 재산 3억2599만원을 신고한 상태다. 배우자는 자동차와 예금, 증권 등으로 6억558만원을 신고했다.

예상되는 쟁점은 전문성이다. 오 후보자는 36년간 외교부에 몸담아온 외교관 출신으로 지명 당시부터 전문성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중기부가 담당하는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들에 대한 경험과 정책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청문회에서도 이에 대한 질의가 쏟아질 가능성이 크다.

오 후보자는 후보자 신분으로는 이례적으로 중기부 관련 협·단체들을 연이어 만나며 업계 애로와 건의를 청취해 왔다. 오 후보자는 첫 현장 행보로 7일 소상공인연합회를 찾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골목상권을 아우르는 정례협의체를 만들겠다고 했다. 11일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한 오 후보자는 관련 현안을 함께 해결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탄소세 등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튿날 벤처업계를 만나서는 혁신성장에 필요한 종합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청문회 준비에 관여하는 중기부 관계자는 "장관 후보자가 이미 여러 차례 공보와 협력망을 통해 업무 숙지를 하고 있다"며 "후보자의 이해 수준이 굉장히 높다"고 전했다. 이어 "실무자들의 업무보고,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정책 이해도가 높아진 상태"라며 충분히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오 후보자가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과 수출 확대다. 주베트남 대사로 재직하며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도운 경험과 경제외교를 총괄하는 외교부 2차관 재직 경험을 바탕으로 신시장 개척에 나설 적임자라는 판단이다. 오 후보자는 장관으로 임명되면 내년 1분기 내로 중소기업 수출종합대책을 내놓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다만 해외 진출과 수출의 경우 중기부가 단독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사안인 만큼 관련 부처, 기관과의 공조 위주로 정책을 추진해 갈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 정책은 사실 만물상 정책"이라며 "순수 중기부가 취급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관계 부처와 종합적으로 이뤄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출에 있어서도 중기부뿐 아니라 산업부 등 관계 부처, 기관들과 함께할 수 있는 중계 다리 역할이 더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해외 진출과 수출 촉진은 중기부가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코트라나 수출입은행, 무보는 물론 재외공관 채널을 활용하기 위한 외교부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오 후보자가) 해당 분야 전문가인 만큼 종합적으로 고려해 1분기 중에 중소기업 수출종합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불발에 대한 책임론도 오 후보자가 넘어야 할 산으로 거론된다. 산자중기위 소속 이용빈 민주당 의원은 "오 후보자는 다자외교를 총괄하고 부산엑스포에 관여해야 했던 점에서 유치 실패 책임의 주역"이라고 지적했다.

중기부는 오 후보자의 외교부 2차관 재직 기간이 길지 않은 만큼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을 통해 책임론에 대해 충분히 소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 후보자는 지난해 주베트남 대사를 지낸 뒤 올해 7월부터 외교부 2차관으로 근무해왔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