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35 (일)
 실시간뉴스
EBS [귀하신 몸] 성인 3명 중 1명 '탈모'-탈모 예방 솔루션
EBS [귀하신 몸] 성인 3명 중 1명 '탈모'-탈모 예방 솔루션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2.2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귀하신 몸' 성인 3명 중 1명 '탈모'-탈모 예방 솔루션

 

오늘 23일 (토) 밤 9시 45분 EBS <귀하신 몸>에서 32화 ‘특명! 탈모를 막아라’ 편이 방송된다.

성인 3명 중 1명은 탈모를 경험, 2023년 국민 질환이 되어버린 '탈모'. 탈모로 자신감과 자존감이 낮아진다? 대국민 자신감 상승 프로젝트, 탈모에 대한 모든 것, 진단부터 예방법까지!

절망에서 희망으로, 사례자 모두의 웃음을 되찾아준 특별한 솔루션은? EBS '귀하신 몸' '특명! 탈모를 막아라' 편이 오늘 23일(토) 밤 9시 45분, EBS1TV에서 방송된다.

‘중년 이후 남자는 뚜껑 싸움이다’? 남녀노소 모두의 고민이 된 탈모

‘중년 이후 남자는 뚜껑 싸움이다’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듯이 탈모는 그간 중장년층 남성의 고민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 ‘2023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식 조사’에 따르면 30.3%가 탈모를 실제로 경험했다고 밝혔으며 2022년 기준 국내 탈모증 환자 수는 25만 명을 넘어섰다. 해가 갈수록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탈모 환자의 연령층은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다. 점점 전 세대를 아우르는 국민 질환이 되고 있는 탈모, 하지만 원인부터 치료법까지 수많은 낭설이 오르내리고 부르는 게 값인 케어 상품만 넘쳐나는 질환이기도 하다.

32화 ‘특명! 탈모를 막아라’ 편에서는 오해와 편견 때문에 의학적 치료 대신 특정 제품,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게 되는 질환인 탈모를 둘러싼 낭설을 바로잡고, 잘못된 생활 습관, 탈모 예방법 등 탈모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행복한 신혼 생활도 잠시, 갑작스레 찾아온 탈모
-4년 차 신혼, 직장인 강용구 님(41세)

결혼하고 난 뒤부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기 시작했다는 용구 님. 점점 드러나는 정수리에 외출은커녕 누군가를 만나는 것조차 꺼려진다. 결혼 후, 증가한 체중 때문일까? 즐겨 하던 야식도 끊고 시작한 식단 개선, 밥상에는 검은콩이 가득하다. 거기다 샴푸, 두피마사지기, 에센스, 영양제까지 한 달에 30만 원 가량의 비용을 탈모 치료에 쏟아 붓고 있지만 효과는 미미하다. 탈모약에 대한 낭설로 인해 병원을 찾지 못하던 용구 님은 결국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을 찾게 되는데, 그동안 해왔던 탈모 케어가 오히려 탈모를 악화시켰다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인생의 2막을 시작하려는데, 머리에 헬리콥터장이 생겼다
-빈 둥지 증후군 대신 인생의 2막! 결혼 40년 차 고희남 님(61세)

‘처제 머리에 헬리콥터장이 생기기 시작했어.’ 10년 전, 가족여행을 갔다가 탈모를 인지하게 된 희남 님. 꾸준한 운동, 건강한 식단, 긍정적인 태도에도 불구하고 배수구를 막는 머리카락은 줄어들지 않는다. 스스로 내린 결론은 노화, 그렇다면 치료할 수 없다는 것이 희남 님의 판단이었다. 결국 탈모를 가리기 위해 머리를 점점 더 짧게 자르게 되지만, 남들의 시선을 의식한 후로 자존감은 계속 떨어진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찾아간 병원에서 희남 님은 희망을 보게 되고, 특별한 솔루션 이후 그의 일상은 180도 달라진다.

“너 탈모야?” 낭랑 18세, 인생 최대 고민이 탈모?
-성적보다 탈모, 고등학교 2학년 한정웅 님(18세)

“정웅이 너 탈모야?” 1년 전, 친구들의 질문으로 탈모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정웅 님. ‘내가 탈모?’ 의심은 점점 확신이 되고 누군가 머리카락을 만지기만 해도 예민해진다. 그런 아들을 옆에서 지켜보던 어머니 조은정(45세). 아들의 탈모 치료를 위해 무엇이든 해 주고 싶지만, 미성년자인 아들을 선뜻 병원으로 데려가지 못한다. 결국 미뤄왔던 병원을 찾은 정웅은 탈모가 이미 진행된 3.5단계라는 충격적인 검사 결과를 듣게 된다.

탈모를 관리하고 예방하는 법!

탈모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례자 3인을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피부과 명의, 요리 연구가, 미용 전문가, 헤어 디자이너가 뭉쳤다! 사례자들의 탈모 진행 파악을 위한 진단과 처방은 물론, 머리 감고 말리는 법, 두피 마사지, 탈모에 좋은 요리, 특별한 헤어 스타일링 법까지! 탈모의 진행을 막고, 건강한 두피를 지키기 위한 3주간의 솔루션이 시작된다. 과연 그들에게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

자세한 내용은 오는 23일 (토) 21시 45분 EBS 1TV <귀하신 몸> 32화 ‘특명! 탈모를 막아라’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BS <귀하신 몸>은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 전문가들이 모여 의학 진단, 운동, 식이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는 신개념 의학 방송이다.

박소이기자 사진 EBS <귀하신 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