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9:15 (일)
 실시간뉴스
영천시립박물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영천시립박물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12.22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의 일상을 담은 열린 박물관”으로 … 2025년 10월 완공 목표
영천시는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영천시립박물관 건립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영천시는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영천시립박물관 건립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영천시는 20일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영천시립박물관 건립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며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영천시립박물관은 화룡동 134번지 일원에 총 사업비 318억 원(도비 95억 원, 시비 223억 원)을 투입하고, 연면적 4,703.88㎡(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로 △전시실 △수장고 △체험학습실 △놀이라운지 △세미나실 △야외체험놀이공간 등 유물의 전시·보존과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체험·놀이도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2021년 하반기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립박물관 설립 사전 타당성 평가를 통과함으로써 박물관 건립이 본격 추진됐으며, 2022년 12월 공모를 통해 김국환건축사사무소의 설계안이 당선작으로 선정돼 착수해 이번에 최종보고회를 갖게 됐다.

이날 최종보고회는 김진현 부시장, 우애자 시의회 부의장과 박주학 운영위원장, 김용문 시의원, 이영기 시의원, 이영우 시의원 및 외부 전문가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최종설계 보고, 의견수렴 순서로 진행됐다. 

김국환건축사무소 소장은 “영천 거조사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한의마을과 어우러지면서 세계적인 트렌드인 자연친화적인 건물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딱딱하고 어려운 장소가 아닌 참여하고 소통 중심의 공간으로 누구나 친근하게 방문할 수 있는 일상 박물관을 목표로 설계했다.”라고 영천시립박물관의 건축미학적 특징과 설계안에 대해 설명했다.
영천시는 시립박물관을 중심으로 한의마을-마현산근린공원 등을 하나의 공간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연결해 영천의 역사문화관광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일상과 자연스럽게 연계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진현 부시장은 “글로벌 시대에 영천시립박물관은 문화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중요한 토대이다. 영천시의 정체성을 잘 담아 성공적인 개관을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신민섭 기자 사진 영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