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05 (월)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내게 와, 겨울 5부-두루미의 땅, 철원 DMZ를 걷다
[한국기행] 내게 와, 겨울 5부-두루미의 땅, 철원 DMZ를 걷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2.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행] 내게 와, 겨울 5부-두루미의 땅, 철원 DMZ를 걷다

 

이번주(12월25일~29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내게 와, 겨울’ 5부작이 방송된다.

찬 바람 불고, 코끝이 시려도 오매불망 이 계절을 기다렸다는 사람들이 있다. 가장 추운 곳에 터를 잡고, 자연과 어우러져 살아가며 따끈한 음식으로 삶의 위로를 받는다는 사람들. 이들에게 겨울은 황량하고 쓸쓸한 계절이 아니다.

겨울이어도 행복하여라. 추울수록 더 좋다는 사람들의 특별한 겨울을 만난다

오늘(29일) 밤 9시 35분, EBS <한국기행> ‘내게 와, 겨울’ 5부에서는 ‘두루미의 땅, 철원 DMZ를 걷다’ 편이 방송된다.
 

5부. 두루미의 땅, 철원 DMZ를 걷다 - 12월 29일 (금) 밤 9시 35분

겨울, 우리나라에서 가장 추운 곳. 그래서 겨울에 더 빛나는 곳, 철원이다.

겨울엔 왜 철원에 가야 할까? 그 답을 찾기 위해 여행작가 태원준이 철원으로 여행을 떠났다.

철원의 겨울 정취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곳은 한탄강 ‘물윗길’

겨울에만 한시적으로 열리는 이 길은 물 위를 걸으며 아름다운 한탄강 주상절리를 감상할 수 있는 것이 백미.

겨울에만 열리는 특별한 길은 또 있다.

금단의 땅, DMZ내 민통선으로 들어가, 겨울 철새 두루미를 관찰하는 탐조 관광길이 바로 그것.

한국전쟁 당시 2만 7천여 발의 포탄이 쏟아지며 산봉우리가 마치 녹아내린 아이스크림을 연상케 한다며 이름 붙은 이른바 ‘아이스크림 고지’ 전망대에서 보는 고고한 두루미 떼의 군무는 이 계절만 누릴 수 있는 호사.

매년 철원을 찾아오는 반가운 겨울 진객 두루미에게 청치, 옥수수, 밀 등 매일 700kg의 먹이를 나눠주며 공존하고 있는 양지리 사람들의 겨울은 그래서 따뜻하다.

겨울이 오면 철원을 찾는 건 비단 두루미뿐만이 아니다.

메주를 빚기 위해 온 가족이 모두 모인다는 한상필 씨 가족. 새벽 4시에 일어나 콩을 삶고, 얼굴이 까맣게 돼도 행복하단다.

메주를 빚고 온 가족이 둘러앉아 먹는 청국장은 겨울 별미.

코끝 시린 겨울이면 더 그리운 그곳. 지금, 철원으로 겨울을 만나러 간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