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6:50 (월)
 실시간뉴스
[극한직업] 겨울 바다의 보물 '까나리' '굴' 수확하는 어부들
[극한직업] 겨울 바다의 보물 '까나리' '굴' 수확하는 어부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2.30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한직업] 겨울 바다의 보물 '까나리' '굴' 수확하는 어부들
[극한직업] 겨울 바다의 보물 '까나리' '굴' 수확하는 어부들

 

오늘 30일 (토) 저녁 8시 55분, '극한직업' '일 년을 기다렸다! 겨울 바다의 보물' 편이 EBS1TV에서 방송된다.

겨울이 되면 동해를 찾아오는 반가운 손님들이 있다. 흔히 양미리라고 알려진 까나리와 겨울 바다의 향기를 가득 담은 굴이다. 제철 맞은 까나리와 굴을 수확하기 위해 추운 새벽바람을 뚫고 바다로 향하는 어부들을 소개한다.

겨울 동해에서 찾아낸 진미, 양미리로 불리는 '까나리'

한편 강원도 동해에서는 캄캄한 새벽부터 양미리를 잡기 위해 어선들의 눈치 싸움이 한창이다. 양미리잡이 30년 차 김재문 선장도 그중 하나다. 

양미리 조업은 모래 속에서 잠을 자다가 해가 뜨면 먹이 활동을 하러 뛰쳐나오는 양미리의 습성을 이용해 잡는데. 그전에 숨어 있는 곳 위에 그물을 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찾는 것이 쉽지 않아서 수중 카메라까지 동원하는데. 양미리가 나타날 때까지 몇 번이고 계속 시도해야 해서 인내와 끈기가 있어야 한다. 

계속되는 시도에도 보이지 않는 양미리. 어느덧 해가 떠오를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순간! 옆 배에서 양미리 풍어 소식이 들린다. 과연 김재문 선장은 양미리 조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 

사실 동해안에서 잡히는 양미리의 진짜 이름은 까나리다. 오래전부터 까나리를 양미리로 부르기 시작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졌지만 엄연히 다른 어종이라고 한다.

하루 생산량 30t! 겨울 바다의 향기를 가득 담은 굴!

우유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 특히 겨울철에 수온이 내려가면서 살이 통통하게 올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래서 이 시기가 되면 경상남도 통영에서는 새벽 4시부터 찬바람을 뚫고 굴 양식장으로 향하는 어부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이곳에서 생산된 굴은 수하식으로 키워서 살이 꽉 차고 알맹이가 큰 것이 특징이다. 본격적인 수확 작업은 굴이 연결된 200m 줄을 크레인으로 올리며 시작된다. 기계의 힘을 빌리지만 세부 작업은 사람의 몫. 뭉쳐 있는 굴이 잘 떨어지도록 연결된 줄을 작업자가 쉴 새 없이 잘라줘야 한다. 계속되는 반복 작업에 허리는 물론 팔까지 무리가 갈 정도로 고되지만 최대한 많은 굴을 수확하기 위해서 겨울비를 맞아가며 작업을 이어가는 작업자들. 

이렇게 수확한 굴이 약 30t! 싱싱한 굴은 바로 박신장으로 옮겨 껍데기 속에서 알맹이만 까내는 박신 작업에 들어가는데. 전부 기계가 아닌 사람의 수작업으로 이뤄진다. 산더미처럼 쌓인 굴 앞에 종일 선 채로 칼을 이용해 굴을 하나하나 까는데. 단순 작업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다리는 물론 온몸이 아플 정도로 힘든 일이다. 

전국 각지로 신선한 굴을 보내기 위해 이른 새벽부터 굴과 전쟁을 벌이는 사람들을 만나본다.

겨울 바다의 보물인 굴과 양미리로 불리는 까나리를 얻기 위해 누구보다 바쁜 하루를 보내는 작업자들을 극한직업에서 만나본다.

박소이기자 사진 EBS '극한직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