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55 (토)
 실시간뉴스
[날씨]찬바람 쌩 아침최저 영하 7도, 오후엔 풀리고 미세먼지 나쁨
[날씨]찬바람 쌩 아침최저 영하 7도, 오후엔 풀리고 미세먼지 나쁨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4.01.04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 공기가 내려와 기온이 내려간다는 예보다. 오늘(4일) 아침 최저기온은 -7도까지 내려가면서 춥겠다.

기상청은 "목요일인 4일에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아침 기온이 내륙을 중심으로 -5도 이하로 낮아 춥겠고, 녹은 눈이 밤사이 얼거나 짙은 안개로 인해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고 전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4일 아침 최저기온은 -7~1도, 낮 최고기온은 4~10도가 예보됐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3도 △인천 -3도 △춘천 -5도 △강릉 -2도 △대전 -4도 △대구 -3도 △전주 -2도 △광주 3-1도 △부산 0도 △제주 6도다.

최고기온은 △서울 6도 △인천 6도 △춘천 4도 △강릉 9도 △대전 8도 △대구 9도 △전주 8도 △광주 9도 △부산 10도 △제주 12도로 전망된다.

하루 만에 기온이 2~5도 하강하겠다. 강원 산지의 기온은 -10도 밑으로 떨어지겠다. 체감온도는 더 낮겠다. 겨울철에는 통상 기온보다 1~5도 낮아서 -10도를 밑도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당분간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1~9도)보다 높겠으나,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4일 아침 기온이 오늘보다 4~8도가량 낮아져 내륙을 중심으로 -5도 이하(강원산지 -10도 이하)로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추위는 하루 이틀 사이 풀리겠다. 

밤부터 강원 영동과 경북 북부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70㎞, 산지엔 시속 90㎞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그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분다.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오전 10시까지 경기 남동 내륙과 강원 남부 내륙, 충남 남부 내륙, 충북, 전라권에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교통 안전에 유의해야 하겠다.

미세먼지는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청권, 호남권, 대구, 경북, 제주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부산과 울산, 경남은 오전에 '나쁨'까지 치솟았다가 오후에 해소되겠다. 

오전에 경기남동내륙과 강원남부내륙, 충남남부내륙, 충북, 전라권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다. 기상청은 "특히, 오늘은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아 짙은 안개로 인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어 도로가 더욱 미끄럽겠으니, 보행자와 교통 안전에 더욱 유의하기 바라며, 출근길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사고 위험이 있으니, 안전거리 확보와 저속 운행으로 안전 운행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고,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겠다.
또한, 눈이 내려 쌓인 지역에서는 낮에 녹은 눈이 밤사이 다시 얼면서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낮아져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예상되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한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