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05 (일)
 실시간뉴스
소득공제율 40%→80%...전통시장에 부는 '이른 봄바람'
소득공제율 40%→80%...전통시장에 부는 '이른 봄바람'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4.01.05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누리상품권 발행량 1조원↑, 상인들 대체로 환영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에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안내문이 걸려있다.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에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안내문이 걸려있다.

 

전통시장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책들을 쏟아내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정부는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소득공제율을 기존 40%에서 80%로 대폭 끌어올리는 내용을 담은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책을 발표했다. 소비자들을 전통시장으로 유입시키고 내수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는 온누리상품권 발행량도 4조원에서 5조원으로 늘렸다. 가맹점 수를 5만개 이상 늘리겠다는 목표도 담겼다. 영세 소상공인 126만명을 대상으로는 전기요금 20만원씩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가 재원을 대거 투입이라는 강수를 던진 배경에는 대목인 설 명절을 앞두고도 분위기가 좋아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자리잡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표한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전통시장 체감 BSI는 49.7로 11월 대비 17.3p(포인트) 하락했다. BSI는 100 이상이면 경기 호전을, 100 미만이면 경기 악화를 뜻한다.

올해 전망도 당장은 밝지 않다. 1월 전망 BSI는 71.2를 기록해 지난달보다 6.1p 떨어졌다. 부정 전망의 이유로는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 감소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 전통시장 관계자는 "명절을 앞뒀어도 시장에 손님이 없다시피 하다"며 "명절을 기준으로 해가 갈수록 매출이 더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정부는 올해 경제정책방향을 소상공인, 특히 전통시장 활성화에 초점을 맞췄다. 전통시장 상인들은 전통시장에 초점을 맞춘 최근 정부 정책에 대체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추귀성 광장시장 상인회장은 "상인들이 꾸준히 부탁해 온 소득공제율 상향 등을 정부가 반영해 준 것 같아 (효과가) 피부로 와닿을 것 같다"며 "전기요금 지원, 이자 부담 경감 등 대책도 상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일각에선 전통시장 지원 정책의 효과가 클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