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0:00 (일)
 실시간뉴스
[날씨]'소한'과 함께 다시 한파, 밤부터 중부지방 눈발
[날씨]'소한'과 함께 다시 한파, 밤부터 중부지방 눈발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4.01.06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기상 '소한'(小寒)인 오늘(6일)은 최저기온이 -8도까지 내려가는 한파가 다시 찾아온다는 예보다. 밤에 수도권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토요일인 6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중부지방은 밤부터 서해북부해상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구름많아지겠고, 제주도는 구름많겠다"면서 "당분간 기온이 차차 낮아져 추워지겠다. 6일에는 아침 기온이 -8도까지 내려가겠고, 밤에 수도권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미세먼지는 경남과 전남 등 남부지방에서 오전 한때 '나쁨' 수준이 예상된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6일 아침 최저기온은 -8~4도, 낮 최고기온은 3~11도가 예상된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3도 △인천 -4도 △춘천 -5도 △강릉 1도 △대전 -3도 △대구 0도 △전주 0도 △광주 0도 △부산 3도 △제주 8도다.

최고기온은 △서울 4도 △인천 3도 △춘천 5도 △강릉 7도 △대전 6도 △대구 8도 △전주 6도 △광주 7도 △부산 11도 △제주 11도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차차 낮아져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1~9도)과 비슷하겠다. 아침 기온은 전날보다 5~10도가량 떨어져,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내외(강원산지 -10도 이하)로 낮아 춥겠다"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한파 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o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와 어린이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등 급격한 기온 변화와 낮은 기온으로 인한 건강관리에 유의
o 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 시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
o 농작물의 저온 피해가 없도록 보온에 유의
o 온실과 축사에 난방장치를 가동하여 농작물과 가축의 동사 방지, 양식장 수위 조절 등 어류 동사에 대비

강원 산지의 기온은 -10도 안팎까지 떨어지겠다. 다만 이 지역은 기상관측소가 아닌 자동기상관측시스템(AWS)이 기온을 측정해서 공식기온으로 인정되진 않겠다.

최근 기온이 높아 얼었던 강이나 호수 등의 얼음이 녹거나 얇아져 깨질 수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밤(18~24시)부터 서울,인천,경기남부와 강원영서중남부, 충남권북부, 충북중.북부에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새벽(00~06시)부터 아침(06~09시) 사이 제주도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산지 0.1cm 미만 눈 날림)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밤(18~24시)부터 내일 새벽(00~06시) 사이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충청권남부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눈이 쌓인 지역에서는 녹은 눈이 다시 얼어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겠고,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예상되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한다.

아침 경기남동내륙과 강원중.남부내륙, 충청권내륙, 전라권내륙, 경북권내륙, 경남서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기상청은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 터널 입.출구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안개로 인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어 도로가 더욱 미끄럽겠으니, 보행자와 교통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주말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사고 위험이 있으니, 안전거리 확보와 저속 운행으로 안전 운행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동해 중부 안쪽 먼바다와 동해 남부 북쪽 안쪽 먼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며 물결이 높게 일어서 풍락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전남과 부산, 울산, 경남, 제주에서 오전에 '나쁨' 수준이겠다. 찬 공기가 남하하며 수도권의 먼지는 다소 쓸려 내려가지만 남부에는 미세먼지가 다소 잔류해 한때 농도가 높겠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