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20 (일)
 실시간뉴스
[화제의 신간]35년 외길 전문의가 쓴 코 건강법
[화제의 신간]35년 외길 전문의가 쓴 코 건강법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4.01.0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가 뚫리면 인생도 뚫린다'
이상덕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원장이 신간 '코가 뚫리면 인생도 뚫린다' 를 펴냈다.
이상덕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원장이 신간 '코가 뚫리면 인생도 뚫린다' 를 펴냈다.

 

30년 넘게 축농증·비염 등 콧병 환자를 진료한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코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 지침서를 냈다.

'코가 뚫리면 인생도 뚫린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이상덕 병원장이 최근 펴낸 책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코 건강 관리법을 담았다.

이상덕 원장은 35년 동안 코만 진료한 전문의다. 이 원장은 "책을 쓰면서 의사인 내가 환자에게서 참 많은 가르침을 받았구나 하는 깨달음의 시간이었다"고 돌아봤다.  이 원장은 이 책의 상당 부분을 어린이 콧병 관련 내용으로 채웠다. 어릴 때 코 건강 관리를 잘못하면 평생 콧병을 앓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급성축농증의 경우 환자 3명 중 1명이 9살 이하 어린이다. 또 아토피나 천식을 앓는 어린이는 알레르기 비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데,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평생 달고 살아야 하는 질병이다.

이 원장은 "코는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수문장"이라면서 "코를 잘 관리하면 콧병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천식이나 기관지염과 같은 하기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30년 이상 환자를 치료하면서 콧병도 많이 바뀐 것을 체감한다. 생활 습관과 환경이 점점 더 코 건강에 나쁜 쪽으로 바뀌면서 비염 환자가 늘고 있다"면서 "감기를 적극적으로 치료하면서 축농증 환자는 줄었지만, 재발성 또는 난치성 축농증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