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50 (토)
 실시간뉴스
강원특별자치도,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감염병 발생 Zero화 추진
강원특별자치도,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감염병 발생 Zero화 추진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4.01.10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상황실운영, 감염병 임시시설지정, 노로바이러스검사, 빈대 민관합동점검

강원특별자치도 복지보건국에서는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기간1.19.~2.1. 호흡기 감염병 및 노로바이러스 등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회기간 비상 방역상황실 운영 및 감염병 예방 홍보

도와 질병관리청(수도권센터) 및 개최시군 보건기관 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여 감염병 발생 모니터링 상황을 공유하고, 격리 대상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 지원을 통해 확산을 방지할 계획이며, 대회기간 감염병 예방 수칙 홍보 및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지난 12월 리플릿 1만 매와 KF-94 마스크 2만 매를 조직위원회와 개최 시군에 배부하였다.

 

감염병 발생 대비 감염병 예비관리시설(임시생활시설) 지정

동계청소년올림픽 감염병 집단발생‧확산을 대비한 예비관리시설을 운영하여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 발생 시 조기 격리 및 관리를 통해 성공적 대회 개최를 지원할 계획이다.

예비관리시설은 평창지역과 강릉지역에 각각 1개소씩 지정하여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했고, 대회 시작 전 예비관리시설에 대하여 사전에 방역 및 소독을 완료할 예정이다.

* 평창: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강릉: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사임당교육원

 

선수촌 및 운영요원 식당 등 조리종사자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검사실시

겨울철에 발생이 증가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감염된 사람과 직접 접촉하거나 감염자가 조리한 음식을 통해 확산될 수 있어 사전 예방을 위해 조리종사자에 대한 관리가 필요함에 따라,

개최지역 선수촌 식당, 운영요원식당 및 IOC숙박 시설 내 조리종사자(705명)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선제검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1. 9.(화)까지 선제검사 470명을 진행하여 양성 5건이 검출되었다. 이들은 해당 시군에서 즉시 업무 일시 배제 조치 등 방역조치하고,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해당시설에서의 감염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다. 대회 시작 전까지 남은 인원에 대하여 선제 검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 평창(3개소 265명), 강릉(10개소 245명), 정선(4개소 157명), 횡성(2개소 38명)

 

선수촌 등 빈대 예방 민관합동 점검 추진

빈대는 감염병을 전파하는 매개체는 아니지만, 올림픽을 개최하는 우리 도 이미지 제고 및 참가 선수의 경기력에 영향이 없도록 선수촌 및 운영요원 숙소 등에 대하여 1.2.~1.5.(4일간)기간 민관합동점검을 추진하였다.

* 선수촌 2개소, 운영인력 숙소 5개소, 감염병 격리시설 2개소

빈대 특성상 매트리스, 벽지 등 틈새에 성충, 유충, 알이 숨어 있을 수 있어, 세밀한 점검이 필요하여 한국방역협회 강원지회와 함께 도 및 개최시군 총 16개 점검반(지역별 2~6개반)을 구성하여 사용객실(2,499실) 중 다인실 객실 625실에 대하여 표본점검을 실시하였으며, 빈대 위험 요소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경희 도 복지보건국장은 “지난 세계산림엑스포 기간 체계적인 감염병 예방대책 추진을 통해 단 한 건의 감염병 발생 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듯이, 2024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를 대비하여 보다 강화된 감염병 예방대책을 추진하여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퀸 최하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