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0:20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4부-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 카파
[세계테마기행] 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4부-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 카파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4.01.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4부-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 카파
[세계테마기행] 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4부-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 카파

 

이번주(2023년 1월 15일 ~ 18일) ‘세계테마기행‘은 ’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4부작이 방송된다.

에티오피아는 찬란했다. 최초의 인류 ‘루시’가 살았고 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이 여기였으며 아프리카 국기의 기원이 된 나라. 아프리카 유일의 고유문화와 문자를 가진 나라. 열강의 강대국과 싸워 이겨낸 아프리카 유일의 나라. 극적인 풍경의 자연과 문명의 기적으로 탄생한 그 시작이 있는 곳, 전설 너머의 전설, 세상 모든 전설의 시작. 그래서 에티오피아는, 전설이다.

아프리카의 중심, 아디스아바바·아와사. 화려한 총천연색 골목의 향연, 하라르. 에티오피아의 풍요로움의 상징 짐마·아르바민치. 세상 모든 커피의 기원, 카파·고리게이샤. 모든 아프리카의 롤 모델, 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인 에티오피아를 만나보자!

‘세계테마기행‘ ’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4부 ’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 카파‘ 편은 EBS1TV에서 오늘(18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제4부. 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 카파 – 1월 18일 (목) 오후 8시 40분

윤오순(인문지리학 박사) 큐레이터가 소개하는 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 카파.

커피의 전설을 찾아가는 여정은 계속된다. 이번에는 유네스코가 인정한 아라비카커피(Arabica Coffee)의 고향인 카파(Kaffa)로 간다! 카파로 가는 여정에서 만난 작은 마을 ‘보까’를 방문했다. 이곳 사람들은 대대로 전해졌다는 대나무 잔에 커피를 담아 마셨는데... 아랍에서 커피잔이 전해지기 전부터 이들이 커피를 마셔왔다는 오래된 증거다.

나귀를 타고 들어간 신비로운 만키라숲(Mankira Forest)에는 100년 넘은 커피나무들이 즐비하다. 유네스코와 국가가 나서서 보호할 만큼 귀한 숲이다. 아라비카 커피의 발상지로 추측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대를 이어 숲을 보호하고 있다는 타리쿠 씨에게 감사를 표현해 본다.

카파 사람들이 수확한 커피를 들고 향하는 곳은 카파의 중심도시 봉가의 일요장(Bonga Sunday Market). 시장 옆 길거리 카페에서 맛 좋은 커피가 즐비하다. 커피의 고향에선 길거리 커피가 다 오리지널이다. 렌틸콩이 들어있는 튀김인 삼부사(Sambusa)는 커피와 함께 먹으면 더 좋다.

파나마에서 유명해져 요즘 가장 핫한 게이샤커피의 원산지, 고리게이샤(Gori Gesha)로 떠난다. 게이샤커피는 생두 1kg당 최대 120만 원에 팔릴 정도로 고가의 커피인데, 그 원산지가 에티오피아에 있다.

가는 길은 고난의 행군과 같은데, 자연 그대로인 비포장 흙길에 차가 고장 나서 애를 먹는다. 우여곡절 끝에 에티오피아 소수민족인 미닛(Minit)족의 마을에 도착한다. 세상과 교류 없이 살던 그들을 세상과 이어준 것이 고리게이샤커피다. 부족의 순수한 정체성과 전통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는 그들로부터 한 끼 식사를 대접받는다. 이들에게 커피는 차이자 밥과 국이며 약용식물이다. 커피 잎을 활용한 허브차는 매 끼니마다 함께한다.

마을의 커피 선별장에선 커피 열매 수매를 앞두고 선별 작업이 열심이다. 고리게이샤숲(Gorigesha Mountain Forest)을 바라보며 마을 사람들의 삶이 커피로 행복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 커피가 있어 행복한 에티오피아 여행을 이렇게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