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35 (토)
 실시간뉴스
정의당 탈당한 류호정, "제3지대에서 세 번째 권력 되겠다"
정의당 탈당한 류호정, "제3지대에서 세 번째 권력 되겠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1.1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총선에서 정의당 비례대표 1번으로 국회에 입성한 류호정 의원은 15일 "제3지대에서 세 번째 권력이 되겠다"며 탈당했다.

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이 다시 민주당 2중대의 길로 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류 의원은 "정의당이 전날(14일) 결국 녹색당과의 선거연합정당을 승인했다"며 "당의 진로에 관한 당원의 총의를 묻지 않겠다는 어제의 결정 때문에 당원총투표까지 당원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던 저의 노력도 여기까지"라고 했다.

이어 "전날엔 운동권 최소연합을 선언했지만 조만간 조국신당과 개혁연합신당, 진보당 등과 함께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위성정당에 참가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연합정당이라는 교묘한 수사와 민주당 느낌을 최대한 빼는 수작으로 인천연합과 전환, 막후의 심상정 의원은 마지막까지 당원과 시민을 속일 테지만 실제로 지도부 내에서 논의되고 있고 비대위원장의 인터뷰에서도 관측할 수 있는 분명한 흐름"이라고 지적했다.

류 의원은 "정의당은 시대 변화에 맞춰 혁신하지 못했고 오직 관성에 따라 운동권연합, 민주대연합을 바라고 있다"며 "조국 전 법무부장관 지명, 박원순 전 시장 조문 시기에도 정의당은 민주당과 정확히 일치하는 세계관에 따라 선택했다. 그 반독재민주화 세계관에서 먼 젊은 정치인들이 반대했지만 도저히 바꿀 수 없었다"고 했다.

또 "저는 정의당이 시민께 약속한 재창당은 '제3지대 신당 창당'이 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며 "저는 지금 이 순간에도 정의당이 민주당의 도움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는 정당으로 몰락해 가는 걸 참을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류 의원은 향후 거취에 대해 "이번 주 피제소인 류호정의 당기위원회가 열린다"며 "마지막으로 당의 공적 기구에서 제 진의가 무엇이었는지 소명하겠다. 이후 징계 결과와 상관 없이 정의당을 탈당하고 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퀸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