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15 (토)
 실시간뉴스
尹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에 622조 투자 ... 일자리 300만개 창출"
尹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에 622조 투자 ... 일자리 300만개 창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1.15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오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1.11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오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1.11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반도체 산업'을 전쟁에 비유하며 인적·물적 투자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622조 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지는 경기 남부를 관통하는 메가 클러스터를 통해 향후 5년 동안 약 95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열린 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과학기술 혁명의 퍼스트 무버가 되려면 천천히 순리대로 나가면 되는 게 아니라 국가의 모든 인적, 물적 전략 자산을 총 투입해 치열한 속도를 펼쳐야 한다는 얘기를 하고 싶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경기 남부를 관통하는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 중"이라며 "일단 1차적으로 약 622조원 규모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미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이) 시작됐고, 약 20년에 걸쳐 최소 양질의 일자리가 300만 개 새로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당장 올해부터 향후 5년 동안만 158조 원을 투자, 직간접적 일자리가 95만 개 새로 만들어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반도체 분야 일자리는 18만개 정도로, 메가 클러스터가 완성되면 팹(FAB)에서만 7만 개의 일자리가 더 생길 것"이라며 "그리고 설계, 디자인, 후공정, 부분소재분야 협력 기업 매출도 200조원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더 많은 인재가 이 분야로 몰려들어야 한다"며 "반도체 산업은 국가의 인적, 물적 자원을 총력 투입하는 데가 뭐가 있냐, 전쟁이다. 현대 전쟁은 총력전으로 반도체 산업을 키우고 세계 최고의 초격차를 유지하는 전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가 만료된다. 그렇지만 법 효력을 더 연장해서 앞으로 투자 세액 공재를 계속 해나갈 방침"이라며 "대기업 퍼주기라는 얘기가 있지만 이건 정말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세액 공제로 반도체 기업 투자가 확대되면 관련 생태계 전체 기업의 수익과 일자리가 엄청 늘고, 국가 세수도 늘어난다"며 "결국 큰 기업을 도와주고 어려운 사람을 힘들게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은 거짓 선동에 불과하다는 것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평택 삼성 반도체 캠퍼스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처음 만난 것을 소개하며 "외국 정상과 대화하면 한국에 대해 가장 많이 이야기 하는게 BTS와 반도체"라며 "우리가 정말 전세계에 자랑하고 싶은 넘버원(N0.1)이 반도체이기 때문에 삼성 캠퍼스에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대한민국 첫 방문지로 보여드리고 저도 거기서 (바이든 대통령을) 처음 만났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외국 정상들과 만나면 한국 기업에 파운드리 투자 등을 요청한다며 "제가 (반도체 생산) 라인 하나에 원전 한 기 정도가 있어야 한다. 라인 하나에 인구 140~150만 명이 쓸 수 있는 전기가 있냐고 물어보면 입을 닫는다"며 "이걸 하고 있는 나라가 아니면 어떤 산업인지 잘 모른다"고 설명했다.

 

[퀸 김정현 기자] 사진 대통령실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