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50 (토)
 실시간뉴스
ESG • 현명한 지구시민이 되는 투자
ESG • 현명한 지구시민이 되는 투자
  • 함박눈
  • 승인 2024.02.1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 재테크

2024년 새해부터 지구촌 곳곳에서 자연재해와 기상이변 그리고 전쟁의 소식이 들려옵니다. 일본에서는 강진이, 북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는 거대한 한파와 홍수가 나라의 전역을 휩쓸었습니다. 그리고 동유럽과 중동에는 언제 끝날지 모르는 전쟁으로 어린이를 비롯한 많은 무고한 사람들의 생명이 희생되고 있습니다.

지진과 해일, 화산폭발과 같은 자연재해는 막을 수도 없고 피할 방법도 마땅치 않습니다. 그저 자연의 위대함 앞에 나약한 인간의 초라함만을 느끼게 해줄 뿐이고,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만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기상이변과 전쟁과 같은 인간이 초래한 것들은 우리의 합리적인 이성과 선한 본성으로 막을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지금과 같이 계속된다면 인류가 공멸할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본능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일상 속에서 지구를 지키는 지구방위대가 되어 자연스럽게 ESG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쓰레기를 분리수거 해서 재활용 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 등입니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로써 환경(Environment) • 사회(Social) • 지배구조 (Governance)의 약자입니다. 과거에는 기업이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최고의 선(善)이였던 반면에 현재는 ESG로 대표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점 강조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ESG 사례를 알아보고 국내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한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SG 사례들

기업 및 투자에 있어서 ESG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해외 ESG경영 실패의 대표적 사례로 세계2위의 자동차 그룹인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있습니다. 결국 미국에서만 우리 돈 20조원이 넘는 벌금을 부과받고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비난 및 매출감소를 감수해야 했습니다. 국내의 경우 메이저 우유 제조회사가 대리점 상품강매 및 허위 과장광고 등으로 사회적인 비난 및 기업가치 하락으로 큰 위기를 겪었습니다.

ESG는 기업의 지속성을 유지하고 외부 투자를 유치하여 기업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요소입니다. 따라서 우리도 주식 투자를 위한 기업을 선별할 때 기업의 ESG 경영현황을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국내 상장되어 있는 ESG 관련 ETF를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ESG관련 ETF투자

국내 주식형 ESG ETF 중 삼성자산운용㈜가 운용하는 KODEX 200 ESG ETF는 한국거래소에서 산출 및 발표하는 코스피 200 ESG지수를 추종하며 주요투자 종목으로는 SK하이닉스, NAVER, POSCO홀딩스, 현대차 등이 있습니다. 국내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와 3위인 LG에너지 솔루션은 투자 자산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가 운용하는 TIGER KEDI혁신기업 ESG30 ETF의 경우 혁신기업 CEO 설문조사 및 한국경제 ESG평가위원회를 통해 ESG평가로 선정된 3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투자 종목으로는 셀트리온, 크레프톤, 카카오 등이 있습니다.

미국 주식형 ESG ETF 중 신한자산운용㈜가 운용하는 SOL 미국 S&P500 ESG ETF는 S&P 500 구성종목 중 비즈니스 기준 (무기,담배,석탄 등) 및 UN Global Compact 기준 하위 5% 및 사회적 논란 기업을 투자에서 제외시키며 주요 투자기업은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있습니다. S&P 500 시가총액 1,2위인 테슬라, 엔비디아는 투자자산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ESG 관련 ETF 수익률]

 

2024.1.12 종가기준

비고

ETF

3개월

6개월

1

주요투자기업

국내주식

KODEX 200 ESG

+2.08%

-0.20%

+9.42%

SK하이닉스,NAVER,POSCO홀딩스

TIGER KEDI혁신기업 ESG30

+4.60%

-0.51%

+9.22%

셀트리온,크레프톤,카카오

미국주식

SOL 미국 S&P500 ESG

+6.86%

+10.28%

+29.57%

애플,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

참고

(국내주식) KOSPI 200 지수

+3.82%

-0.85%

+7.79%

 

(미국주식) S&P 500 지수

+7.64%

+10.09%

+28.58%

 

출처 : 운용사 홈페이지


마치며

현대의 현명한 소비자는 물건과 서비스를 고를 때 가성비만을 보지 않습니다. 그 내면이 공정하고 투명한지, 그리고 사회의 공익에 기여하는지 등이 물건과 서비스를 최종적으로 고를 때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기업들의 ESG가 잘 실천되고 있는지 감시해야 함과 동시에 소비와 투자를 통해 실천하는 마음가짐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모두들 건강•지식•재산증식과 같은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때 입니다. 이에 더해서 올해 2024년에는 우리와 우리 후손들을 위해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계획들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그마한 무엇이든 좋습니다.

 

함박눈 PB는

2005년 신한은행 입행
스타시티 금융센터 지점
본부 WM사업부
본부 PB사업부
(現) PWM잠실센터 부지점장 겸 P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