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40 (일)
 실시간뉴스
강남구, 올해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2,150억원 지원
강남구, 올해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2,150억원 지원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4.01.1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금융 대출 1,300억원 ▲강남사랑상품권 850억원 ▲골목상권 특화사업 등 진행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민선 8기 2년차를 맞아 2,150억 원의 정책자금을 투입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한다.

세부적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3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 ▲강남사랑상품권 850억 원 발행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특화사업 및 환경개선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경기침체와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올해 30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을 한다. 지원대상은 사업자등록 후 1년 이상 된 강남구 소재 사업장으로, 고정금리 2%로 개인은 5천만 원 이내, 법인은 3억 원 이내로 지원한다.

또한, 높은 대출이자를 내는 중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1,000억 원 규모의 시중은행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강남구와 제휴한 은행을 통한 올해 신규대출을 대상으로 최대 3억 원까지 대출금의 2∼2.5% 금리를 지원한다.

올해 강남사랑상품권은 지난해 비해 210억 원 증액한 850억 원을 발행할 계획이다. 지역상품권 발행은 구민과 자영업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상권 활성화 정책이다. 소비자는 1인당 50만 원씩, 액면가보다 5%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하고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소상공인은 결제 수수료 없이 매출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설, 추석 등 명절을 앞두고 정기 발행하고, 필요시 추가 발행할 계획이다. 상품권은 관내 제로페이 및 서울페이 등록 가맹점 2만여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활력 넘치는 지역 상권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영동시장, 도곡시장 등 전통시장의 시설 및 경영 현대화 지원 사업, 경관 조명 개선, 축제 지원 등을 통해 쾌적한 쇼핑 환경과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 압구정로데오, 개포4동 국악거리, 양재천 거리 등 다양한 골목상권을 살릴 수 있는 특화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번 대규모 자금 지원이 관내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에게 고금리 부담을 덜어주고 경영에 집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 지속가능한 상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주민, 기업, 소상공인이 동행하는 강남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퀸 최하나 기자 사진 강남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