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55 (토)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네팔 에베레스트 1부-일생에 한 번은, 사가르마타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네팔 에베레스트 1부-일생에 한 번은, 사가르마타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4.01.2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네팔 에베레스트 1부-일생에 한 번은, 사가르마타

 

이번주(2023년 1월 22일 ~ 26일) ‘세계테마기행‘은 ’이것이 진짜! 네팔 에베레스트‘ 4부작이 방송된다.

지구에서 가장 높은 산, 해발 8,848m의 에베레스트! 세계의 등반가들이 꿈꾸는 산, 오직 두 다리로만 닿을 수 있는 세상. 자연이 선사하는 경이로운 풍경. ‘하늘의 여신’ 에베레스트를 만나기 위해 네팔로 간다.

에베레스트의 또 다른 이름! 사가르마타. 산봉우리를 신으로 생각하는 네팔인들에게 사가르마타는 신들의 땅. 히말라야에서 만난 어머니, 아마 다블람. 해발 3,440m 하늘 아래 첫 번째 시장 남체 바자르. 겨울이면 불타오른다? 팟탈레의 붕 감자 농부. 그리운 옛 풍경과 정을 간직한 고산 마을, 쿤데와 카리콜라. 하늘을 향해 걸어가는 길, 진짜 에베레스트를 만나러 간다.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네팔 에베레스트‘ 1부 ’일생에 한 번은, 사가르마타‘ 편은 EBS1TV에서 오늘(22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1부. 일생에 한 번은, 사가르마타 – 1월 22일 저녁 8시 40분

사가르마타(Sagarmatha)는 에베레스트의 다른 이름이자 ‘하늘의 이마’라는 뜻이다. 여정을 떠나기 전 카트만두 인근의 나가르코트(Nagarkot) 전망대부터 향한다! 날이 좋은 날은 에베레스트까지 보인다는데, 날씨의 행운이 따라줄까?

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가슴속에 가고 싶은 봉우리 하나쯤은 있는 법! 쿰부 히말라야의 보석이라 불리는 아마 다블람 베이스캠프(Ama Dablam Base Camp)가 이번 여정의 목적지. 에베레스트 지역에 있는 아마 다블람은 산악가들 사이에서 꼭 한 번은 가보고 싶은 산으로 손꼽힌다.

오직 두 발로 걸어서 가야만 하는 8일간의 사가르마타 트레킹 코스로 아마 다블람(Ama Dablam)을 향한다. 네팔 트레킹의 특징은 마을과 마을을 연결된 길을 따라 걷는 것이다. 걷다 보면 만나게 되는 일상! 셰르파족의 마을, 구멜라(Gumela)에서 주민 부부와 함께 알콩달콩 감자도 심어보고 추위를 녹이는 셰르파족의 수제비 ‘팔기(Phalghi)’ 한 그릇을 먹으니 오랜 추억까지 소환하게 한다.

본격적으로 사가르마타 국립공원(Sagarmatha National Park)에 진입 후 시작되는 험한 길. 그 길에서 머리에 한 짐 가득 올리고 해발 3,440m 남체 바자르(Namche Bazar)를 향해 가는 보부상을 만난다. 일주일에 2일간 열리는 남체 바자르의 시장을 가기 위해서란다. 밤이 돼서야 도착한 세상에서 가장 높은 시장, 남체 바자르. 고산 위의 번화한 마을은 우리의 생각과는 달리 별천지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