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15 (일)
 실시간뉴스
민주, 이번주  하위 평가 20% 의원들에 통보 ... 비명계 다수면 반발·탈당 우려도
민주, 이번주  하위 평가 20% 의원들에 통보 ... 비명계 다수면 반발·탈당 우려도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1.30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1.21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1.21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내주 공천심사를 마치고 결과를 발표한다. 이르면 이번주 현역평가 하위 20% 의원들에 대한 통보도 이뤄질 예정이라 이에 따라 제3지대 향방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29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6일간 면접을 진행한다. 이후 후보자들의 공천 배제, 경선 여부 등 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공관위 산하 도덕성검증위원회에서는 전날(29일) 현역의원을 포함한 6명 이상 후보자에게 '공천 배제'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후보자검증위에서 심사보류됐거나, 이후 부적격 사유 등이 밝혀진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추가검증한 것이다.

도덕성검증위는 향후 1~2차례 회의를 더 열고, △성범죄 △음주운전 △직장갑질 △학교폭력 △증오발언을 기준으로 정밀 검증할 예정이다.

공관위 관계자는 "도덕성 검증위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심사를 진행한 뒤 결과를 확정한다"고 말했다.

공천결과가 발표된 이후 민주당에서 사실상 컷오프된 현역의원 혹은 원외인사들이 제3지대로 향할 가능성이 있다.

공천심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현역평가 하위 20%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가 이뤄질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MBC 인터뷰에서 "하위 20% 의원은 31명"이라며 "후보자 심사 결과를 발표하기 전 2월 초순 정도에 통보를 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위 10%의 경우 경선득표율의 30%까지 감산하도록 해 사실상 컷오프인 만큼, 이들의 탈당 및 제3지대에 합류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민주당 탈당의원들이 만든 미래대연합과 이낙연 전 대표의 새로운 미래가 합당한 '개혁미래당'(가칭)은 내달 창당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 민주당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하위 20%에 비명계(비이재명계)가 다수 포함된다면 탈당을 생각하는 의원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