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0:55 (일)
 실시간뉴스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 ... 제3지대 "빅텐트 가능성 더 작아져"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 ... 제3지대 "빅텐트 가능성 더 작아져"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2.0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 1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선거제 관련 '준연동형 비례제'를 내세우면서 22대 총선도 현행대로 치러지는 가운데 제3지대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병립형 회귀가 아닌 현행 유지에 제3지대로써는 '최악은 면했다'며 한숨은 돌렸지만, 중텐트 구성부터 삐걱대는 모습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통합형 비례정당' 추진과 함께 현행 준연동형 유지 입장을 밝혔다. 이로써 지난 21대 총선 때 처음 도입된 준연동형 비례제로 다시금 총선 게임의 규칙이 정해졌다.

제3지대의 경우 기본소득당 등 진보진영에서는 이 대표의 결단에 긍정적이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의 새로운미래, 이준석 전 대표의 개혁신당 측은 거대 양당에 유리한 병립형 회귀란 최악의 시나리오는 면했다고 안도하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뉴스1에 따르면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이날 "기존 양당독점 정치 구조와 정치 양극화의 폐해를 극대화하는 망국적 발상"이라며 "제3의 정치적 견해마저 양당 카르텔에 편입시켜, 정치적 다양성을 억누르고 정치적 양극화 체제를 공고히 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또한 "직무유기"라며 "이 대표가 어떤 형태로 선거 위성정당 창당에 임하는지 두고 볼 일"이라고 말했다.

현행 준연동형이 유지되면서 제3지대로서는 최소 정당 득표율이 3%(권역별 병립형의 경우 7%)로 원내 입성 조건이 수월해졌다.

결국 제3지대 자체 지지율 등을 고려한 이합집산 본격화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현재로선 난항이 예상된다.

이낙연 대표와 김종민 의원의 새로운미래는 이원욱·조응천 의원이 불참하며 반쪽짜리 '중텐트'에 그쳤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이·조 의원은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 합류 가능성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이에 이준석 대표는 "상황이 이렇게 된 만큼 굉장히 조심스럽다"며 "(두 분이) 결단한 이후론 접촉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새로운미래와 개혁신당 간 빅텐트 구성도 가시밭길이다. 이준석 대표가 새로운미래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여전히 이낙연 대표를 향한 비판의 메시지를 내고 있고 공약 등 공통분모도 부족하다는 평이다.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통화에서 "병립형 회귀보다 준연동형 유지로 빅텐트 가능성이 더 작아졌다"며 "빅텐트 유무에 따라 제3지대에서도 위성정당 움직임이 나올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