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0:40 (일)
 실시간뉴스
민주, 23·24·25호 인재 이용우·김남희·차지호 영입 ... 노동·인권 전문가
민주, 23·24·25호 인재 이용우·김남희·차지호 영입 ... 노동·인권 전문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2.19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총선 23·24·25호 인재로 노동 인권 전문가 이용우 직장갑질119 법률스태프 변호사(49), 전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임상교수 김남희 변호사(45),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차지호 교수(43)를 영입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인재환영식을 열고 이 변호사, 김 변호사, 차 교수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 차 교수의 경우 김은경 혁신위원회 혁신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뉴스1에 따르면 전북 완주 출신인 이 변호사는 노동 전문 인권변호사로 직장갑질119 창립멤버이자 법률 스태프로 일했다.

이 변호사는 "윤석열 정부는 장시간 노동체제로 역행하고 노조법 2·3조 개정안에도 거부권을 남발하며 표리부동 행태를 보인다"며 "민주당 일원으로 정부의 잘못된 노동정책에 대응하고 노동과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보건 복지, 인권 분야 전문가로 박근혜 정부의 긴급복지 예산 삭감을 저지하고 기초생활보장 제도 부양의무제 폐지, 비리유치원 대응 입법 활동에 기여했다. 김 변호사는 두 아이 엄마로 돌봄 현장 문제 해결에도 대응했다고 한다.

김 변호사는 "윤석열 정권은 저출생 고령화 등 우리 사회가 직면한 위기에 국가의 책임을 방기하고 부자 감세로 오히려 복지재정을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며 "정부의 퇴행을 저지하고 돌봄 시스템 개선을 위한 정책 마련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부산 출신인 차 교수는 국경없는의사회, 세계보건기구(WHO), 휴먼라이츠워치 등 다양한 단체에서 일했고 인공지능(AI) 기반의 미래 위기 대응 전략 시스템을 만드는 데 역할을 했다.

차 교수는 "윤석열 정부는 미래 위기에 대한 정책의 부재, 국가 대응 시스템 붕괴라는 총체적 문제를 갖고 있다"며 "국가의 위기 대응 시스템을 회복시키고, 미래세대의 생존과 이익을 대변하는 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