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55 (토)
 실시간뉴스
'쌍특검법' 재표결 앞둔 국힘, 현역 컷오프 '0명' ... 초유의 현역 불패
'쌍특검법' 재표결 앞둔 국힘, 현역 컷오프 '0명' ... 초유의 현역 불패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2.22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쌍특검법' 표 대결을 앞둔 국민의힘이 전체 공천 신청 접수 지역 242곳 중 76%에 해당하는 184곳의 후보 명단을 확정했다. 이 가운데 컷오프된 현역 지역구 의원은 아직 한 명도 없다.

22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공천관리위원회는 전체 공천 접수 지역 242곳 중 전날까지 단수 공천 102곳, 경선 지역 74곳, 우선추천(전략공천) 지역 8곳을 발표했다.

전체 공천 작업의 76%가 마무리된 셈이다. 그러나 경선 기회조차 주지 않는 컷오프 대상에 지역구 현역 의원은 한 명도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비례대표 현역 중 서정숙·최영희 의원이 컷오프됐을 뿐이다.

앞서 당은 교체지수 심사를 통해 하위 10%에 해당하는 7명의 현역 의원을 컷오프 한다고 밝혔다. 또한 하위 30%에 해당하는 현역 의원들에 대해서는 감산 등을 적용하기로 했다.

당내에선 '물갈이' 핵심으로 꼽힌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 지역에서 4명 이상의 현역 교체가 불가능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특히 컷오프가 예정된 대상자에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이나 앞서 지역구를 조정해 전략 배치한 중진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져 현역 의원 쇄신 명분이 퇴색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발표 보류 지역에 공천을 신청한 한 지역구 의원은 "당은 중진 의원들을 낙동강 벨트와 수도권 험지에 재배치한 결정까지도 인적 쇄신으로 판단하는 것 같다"며 "공관위 발표가 나기만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공관위가 현역 컷오프 발표를 늦추는 데는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국회 본회의에서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50억 클럽) 재표결에서 영남권 현역 의원의 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의도가 깔려있단 분석이 나온다. 현역 컷오프 발표를 늦춰 당내 분열과 잡음을 최소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총선 뇌관인 쌍특검법은 민주당을 포함한 야당 주도로 본회의 처리가 유력하다.

국민의힘 고위 관계자는 "29일 본회의에서 쌍특검 표결이 예정돼 있는 만큼 그때까지 평가 하위 10% 의원들에게 통보를 보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공관위는 현역 인적 쇄신이 더디다는 해석에 선을 그었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쇄신은 (현역 평가) 하위 10%(컷오프 발표)에서 결론 나는 시스템"이라며 "아직 경선을 마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인적) 쇄신이 없다는 비판은 이른 감이 있다"고 말했다.

공관위는 이날도 비공개회의를 열고 공천 보류 지역 후보 결정을 위한 추가 논의를 이어간다. 다만 이날 역시 공천 지역 발표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현역 의원 컷오프 결정이 2월 말까지 미뤄질 가능성도 높다.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