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25 (토)
 실시간뉴스
정준호 변호사, 총선 3번 도전만에 공천 확정 ... 광주 3개 선거구 현역 의원 탈락 '이변'
정준호 변호사, 총선 3번 도전만에 공천 확정 ... 광주 3개 선거구 현역 의원 탈락 '이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2.22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능 만점 정준호 변호사(43)가 3번의 도전 끝에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인 광주에서 현역 국회의원을 누르고 공천장을 따냈다.

민주당은 21일 1차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광주에서는 동남갑과 북구갑, 북구을 등 3개 선거구 모두 현역 국회의원 3명이 탈락하는 '이변'이 연출됐다.

특히 북구갑에서는 40대 '젊은 피' 정준호 변호사가 4년 전 경선 경쟁자인 조오섭 의원을 꺾고 후보로 선출됐다.

1980년생인 정 변호사는 광주 각화초·각화중·동신고를 졸업했다. 2001년 수능에서 만점을 받아 서울대 법학부에 입학했다. 대학 졸업 후 제49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대검찰청 법무관을 지내고 법무법인 한별에서 M&A 전문 변호사로 활동했다.

정 변호사는 2016년 4·13총선을 앞두고 광주 북구갑에 깜짝 발탁됐다. 당시 30대였던 정 변호사는 지역 정가에서 이름이 전혀 알려지지 않아 민주당의 '오만한 공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정 변호사는 총선에서 국민의당 녹색 돌풍에 밀려 낙선했다.

두 번째 도전은 2020년 4·15총선으로 당내 경선에서 조오섭 의원에게 패배했다. 정 변호사는 경선 패배 후 '원팀'을 강조하며 조 의원의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민주당 총선 승리에 함께했다.

2022년 8회 지방선거에서는 광주·전남 유일한 단체장 청년 후보로 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로도 활동하면서 정치 기반을 넓혔다.

정 변호사는 세 번째 총선 도전에서 '공천=당선'에 가까운 민주당 후보로 선출되며 국회 입성을 눈앞에 뒀다.

정 변호사는 경선 결과 발표 후 "낙후된 지역발전과 민생경제 위기, 뿌리 깊은 구태정치와 민주주의의 위기라는 대한민국의 숙제를 완수하기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혼신의 힘을 다해 뛰겠다"고 밝혔다.

정 변호사는 민주당 광주시당 북구갑 지역위원장, 정책위원회 부위원장,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광주시당 윤리심판위원, 이재명 대선후보 광주선대위 조직3본부장을 역임했다.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