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05 (토)
 실시간뉴스
이화여대,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26일 개최
이화여대,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26일 개최
  • 신규섭 기자
  • 승인 2024.02.22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사 2,185명, 석사 1,159명, 박사 117명 배출
이화여대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식순.
이화여대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식순.

 

이화여자대학교(이하 이화여대)는 26일 오후 2시 교내 대강당에서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갖고 학사 2,185명, 석사 1,159명, 박사 117명 등 총 3,461명의 졸업생을 배출한다. 

행사는 국민의례, 찬송가 제창, 성경 봉독, 기도, 총장 말씀, 학위 수여, 축주, 교가 제창, 축도의 순서로 1시간 동안 진행된다. 김은미 총장은 졸업생들에게 졸업 후 시련과 어려움이 닥쳐도 면역력을 가지자는 의미에서 ‘이화백신 CTT’, C(Challenge, 도전하는 이화인), T(Thankful, 감사하는 이화인), T(Trailblazer, 길을 만드는 개척하는 이화인)의 메시지를 전한다. 김 총장은 “자신의 성취만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닌, 우리가 속한 사회와 세계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헌신하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고 말한다. 이어 “환경에 순응하며 굴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를 개척하는 이화의 정신을 잊지 말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나가면서 선도하는 이화인이 될 것”을 당부한다. 

이날 학위수여식에 참석하는 학부 졸업생 중 최연소자는 만 20세이며 최고령자는 만 36세이다. 장애학생 4명과 북한이탈주민학생 8명도 영광의 학사모를 쓰게 됐다.

이번 학위수여에는 만 61세의 최고령 박사과정 졸업생인 관현악전공 김선영 씨도 포함됐다. 총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첼로전공 교수로 재직 중인 김 씨는 외국대학 석사를 거쳐 교직 생활을 하다 50세의 나이에 이화여대 첼로전공 박사과정에 진학했다. 막상 진학은 했지만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며 시간이 흘렀고 이번이 마지막 학기로 생각, 전념한 끝에 논문을 통과시키며 영광의 졸업장을 받게 되었다. 김 씨는 “고3 수험생 때보다 공부를 훨씬 많이 한 시기였다”고 웃으며 “이화의 아름다운 캠퍼스에서 공부할 수 있어 좋았고 나이 들어 공부한다는 것이 큰 기쁨이었다”고 말했다. 

최연소 졸업생은 만 20세 나이에 최우등 졸업장을 받게 된 화학·나노과학전공 박주은 씨다. 박주은 씨는 휴학 없이 6학기 만에 우수한 성적으로 조기졸업했으며 서울대학교 석사과정에 진학하여 의약화학 분야에서 천연물 전합성 및 약물전달에 관한 연구와 학업을 지속할 예정이다. 2학년 때부터 다양한 분야의 연구실에서 인턴경험을 쌓으며 적성에 맞는 진로를 결정하게 됐다는 박씨는 “석사 학위 과정을 통해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해보고 싶다”며 “좋은 연구자로 성장해가며 이화의 아웃풋이 되어 학부 시절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해준 학교에 고마운 마음을 보답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EGPP(Ewha Global Partnership Program) 장학생 4명을 포함해 중국, 일본, 베트남, 대만, 홍콩, 프랑스, 미국 등 다양한 국가 출신의 외국인 학생 총 176명(학사 69명, 석·박사 107명)도 졸업장을 받는다. EGPP는 개발도상국 여성 인재를 선발해 전액 장학금과 생활비를 지원하는 이화여대의 세계 여성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졸업생들은 우수한 성적을 바탕으로 국내외 취업 및 상위 학위과정에 진학하여 본교에서 쌓은 기량을 널리 발휘할 예정이다.

 

신규섭 기자 사진 이화여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